축소도시의 생존법..남은 시간은 10년

송태엽 2018. 9. 26. 02: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추석 연휴에 보내드리고 있는 집중기획 시리즈입니다.

실행 가능성도 희박한 채, 매몰 비용만 쌓여가는 지방도시의 재개발 구역을 빨리 해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대부분 지방도시가 인구가 줄어들고 고령화되는 축소도시가 돼가고 있는데, 되살리기 위한 시간 여유가 10년 정도밖에 없다고 합니다.

송태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전주 객사 뒤편에 있다고 해서 '객리단 길'로 불리는 다가동 거리입니다.

10여 년 전 신도시 개발과 함께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됐던 이 거리는 3년 전부터 청년사업가들이 식당과 카페를 열면서 번화가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임대료와 원도심만이 가진 고즈넉한 분위기가 이 거리의 매력입니다.

[허갑수 / 전주시 건축과 주택재개발팀장 : (도로변의 활기가) 골목길까지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면 다가 구역은 전주시에서도 가장 활성화된 지역으로 (바뀔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민 의견이 팽팽하게 갈렸지만 결국, 51%의 찬성으로 2년 전 재개발 구역에서 해제됐습니다.

애초 재개발을 하자는 쪽이었던 채권석 씨도 동네가 살아나자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채권석 (72세) / 전주시 다가동 재개발 해제 구역 주민 : 지금에 와서 보니까 차라리 안 한 것이 낫다. 보시다시피 우리 집은 도심 속의 전원주택이여. 나무 같은 게 많이 있으니까.]

하지만 지난 2006년 이후 지정된 재개발 구역 가운데 사업시행인가도 받지 못한 곳이 전주시에만 8개나 남아있습니다.

사업성이 없어 건설사가 나서지 않거나 문화재 매몰 가능성 때문에 지연되고 있는 곳들입니다.

인구가 줄어들고 고령화된 지방도시 원도심에 대단위 아파트 단지를 건설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정철모 / 전주대 부동산학과 교수 : 지금 우리한테 축소도시의 현상이 다가왔는데 그걸 우리가 앞으로 견뎌내기 위해서 빨리 우리 삶도 개선하고 도시의 경쟁력도 살릴 수 있는 시간은 한 10년 정도 남았다….]

서울 등 수도권에서는 재개발 조합에 매몰 비용을 보상해주고 직권취소하는 경우가 늘고 있지만, 예산이 부족한 지방도시에서는 이마저 쉽지 않습니다.

[김승수 / 전주시장 : 지난 임기 때 전주시에서 처음으로 매몰 비용을 돌려드리는 조례도 만들었고, 너무나 부진해서 진척되지 않는 곳들은 5곳 정도 해지를 했습니다.]

실행 가능성도 희박한 채, 매몰 비용만 쌓여가는 지방도시의 재개발 구역에 대해 빠른 결정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YTN 송태엽[taysong@ytn.co.kr]입니다.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YTN 구독하고 백화점 상품권 받아가세요!

[YTN 화제의 뉴스]
18세 청년, 49일간 해상 표류하다 극적 구조돼"목소리를 내자"...방탄소년단 연설이 와닿는 이유그림솜씨 덕분에 '27년 억울한 옥살이' 마침표불륜 소송당하자 성폭행 허위 고소한 20대 여성"한푼도 안쓰고" 서울 아파트 사는 데 걸리는 시간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