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에 GTX까지, 침묵에 빠진 운정..체념 반, 희망 반

입력 2018. 10. 18. 10: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파주 운정호수공원 인근에서 만난 30대 여성의 말이다.

일부 운정신도시 주민들은 지난 13일 호수공원에서 '3기 신도시 결사반대 및 운정신도시 살리기'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는 "지금은 일산 킨텍스 인근 아파트보다 2억원 이상 싸지만 GTX만 뚫리면 금방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경의선과 인접한 곳들도 개발되고 있지만 운정신도시의 중심은 GTX역 주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주 운정신도시의 모습


“차라리 서울에 집 살걸”
시간 갈수록 자산격차↑
교통개선 남북경협 기대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아이가 크면 교육따라 서울로 가려 했는데 이제는 여기서 평생 살아야 될 것 같아요. 마음을 놓으니 오히려 편해지네요”

파주 운정호수공원 인근에서 만난 30대 여성의 말이다. 6년전 분양가 2억원 초반대(전용59㎡)에 입주했다는 그의 아파트는 1억원도 오르지 않았다. 반면 비슷한 시기 서울에서 아파트 샀다면 적지 않은 시세상승을 경험했을 수 있다. 한 시간 이상 걸리는 출근길 교통정체보다 그의 속을 답답하게 하는 건 시간이 갈수록 벌어지는 자산격차다.

지난달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 방안이 나온 뒤 부동산114가 집계한 파주 운정신도시의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줄곧 ‘0.00%’다. 적막함이 가득한 심장박동기의 미동 없는 평행선처럼 운정신도시는 침묵에 빠졌다.

한 중개업소 대표는 “양도소득세 강화, 전매제한 같은 정부의 규제가 나올 때마다 오히려 소외감이 더 커진다”면서 “같은 2기 신도시인데 판교랑 이렇게 다를 수 있나”라며 씁쓸해했다.

자연스레 이야기의 끝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로 모아졌다. 일부 운정신도시 주민들은 지난 13일 호수공원에서 ‘3기 신도시 결사반대 및 운정신도시 살리기’ 집회를 열기도 했다. 가뜩이나 운정3지구 공급이 예정된 상황에서 입지가 더 좋은 3기 신도시가 들어서면 운정신도시의 앞날은 더 열악해질 것이란 울분이다.

GTX운정역(예정) 인근 운정센트럴푸르지오 단지 모습

하지만 속내는 하루빨리 GTX를 착공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추가하는 등 교통망 확충이 이뤄지길 바라고 있었다. 3기 신도시 소식은 불만을 표출하는 방아쇠였을 뿐이다.

GTX에 대한 열망은 올해 초부터 차례로 입주를 시작한 산내공원 인근 힐스테이트운정과 운정센트럴푸르지오에서 더 강하게 포착된다. 이들 단지는 남북로만 건너면 바로 GTX A노선 운정역(예정)을 이용할 수 있다.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는 “지금은 일산 킨텍스 인근 아파트보다 2억원 이상 싸지만 GTX만 뚫리면 금방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경의선과 인접한 곳들도 개발되고 있지만 운정신도시의 중심은 GTX역 주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GTX A노선 운정역이 들어설 것으로 예정된 지역의 모습

이에 따라 이들 단지는 제법 웃돈도 붙었다. 특히 올해 상반기 GTX 우선협상대상자가 정해지고 남북관계 훈풍까지 불면서 2000~3000만원 수준에 그쳤던 웃돈이 크게 뛰었다. 운정센트럴푸르지오는 현재 분양가보다 1억원 가량 웃돈이 붙어 거래가 된다. 힐스테이트운정도 7000만원 이상은 줘야 한다. 지난해 12월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 아직 분양권 전매제한이 풀리지 않은 운정신도시아이파크는 암암리에 불법 거래가 이뤄지기도 한다고 한 중개업소는 귀뜸했다. 다만 매수 문의는 잦아든 반면 집주인들은 버티기에 들어가면서 거래는 거의 되지 않고 있다.

다만 연내 3지구에서 분양이 시작되면 지역 내 수요 분산은 불가피해 지금의 가격이 유지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GTX 운임이 얼마가 될지도 중요하다”며 “현재 광역버스 요금보다 월등히 비쌀 경우 개선된 접근성이 희석될 수 있다”고 말했다.

kw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