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부산 국토부, 11월 10일부터 시행
과열·위축 지역 구분기준도 마련

[ 이해성 기자 ] 국토교통부가 부산 해운대구 등 지방 조정대상지역에서 분양권 전매를 금지할 근거를 마련했다.

국토부는 지난 8월 개정된 주택법 후속 조치로 시행령 및 규칙 등 하위 법령안을 21일부터 입법예고한다. 개정되는 주택법 시행령은 조정대상지역에서 공공·민간택지 모두 소유권이전 등기일까지 또는 1년6개월간 전매 제한 기간을 정할 수 있게 했다. 또 조정대상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가 아닌 광역시의 민간택지주택 전매 제한 기간을 6개월로 새로 정했다.

조정대상지역 중 과열 또는 위축지역을 구분하는 주택법 시행규칙도 신설했다.

과열지역은 직전 3개월간 주택가격 상승률이 같은 기간 물가상승률의 1.3배 이상인 곳 중에서 △주택공급이 있었던 직전 2개월간 청약경쟁률 5 대 1 초과(또는 전용면적 85㎡ 이하 10 대 1 초과) △직전 3개월간 분양권 전매량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 △시·도별 주택보급률 또는 자가주택비율 전국 평균 이하 등의 요건 중 하나를 충족하면 과열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반대로 직전 6개월간 월평균 주택가격이 1% 이상 하락한 곳 중에서 △직전 3개월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주택 거래량 20% 이상 감소 △직전 3개월 평균 미분양 주택 수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 △시·도별 주택보급률 또는 자가주택비율 전국 평균 이상 등의 요건 중 하나를 갖추면 위축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위축지역으로 지정되면 민간택지주택 분양권 전매 제한이 해제되고 공공택지 전매 제한은 6개월로 줄어든다.

이 같은 조건에서 벗어났을 경우 시장 또는 도지사가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요청하면 국토부 장관이 심의를 거쳐 40일 이내 결정한 뒤 통보하도록 했다.

이번 주택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은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개정 주택법과 함께 오는 11월10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