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부산

[ 김진수 기자 ] 부산에 연고를 둔 건설업체 삼정은 독특한 기업 구조를 갖추고 있다. 1983년 이근철 회장과 박정오 회장이 동업으로 설립한 뒤 2년 뒤 삼정기업을 세우면서 두 회장은 각각 삼정과 삼정기업을 이끌어 오고 있다. 삼정이라는 기업명을 공유하는 이들 업체는 ‘성실 믿음 정성으로 완벽시공을 추구해가는 기업’을 모토로 삼고 있다.

삼정과 삼정기업은 이 회장과 박 회장이 지분을 나눠 갖고 있다. 특수관계인을 포함해 5 대 5 비율이지만 8년 전부터 두 회사는 각자의 길을 가고 있다.

아직도 두 회사의 관계는 끈끈하다. 부산 온천동 빌딩은 공동 소유다. 이 빌딩 4층과 5층을 사용한다. 브랜드도 ‘삼정 그린코아’를 공유한다. 상표 등록권도 두 회장이 보유하고 있다. 홈페이지도 같다. 지난해 삼정과 삼정기업의 시공능력평가는 각각 76위(부산 7위)와 89위(부산 9위), 회사 매출은 3000억원 안팎으로 비슷하다.

회사 관계자는 “두 회사가 동업 관계로 출발해 이래저래 엮인 게 많다”면서도 “각자의 길을 가고 있어 별개 회사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