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부산

<앵커> 국내 가구 가운데 1인가구는 500만명으로 전체 4가구 중 1가구에 달합니다.

어엿한 사회의 주류로 자리 잡아 가고 있지만, 1인 가구 주거문제를 바라보는 정부의 시선과 제도적 뒷받침이 현실을 따라오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근형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의 공공임대 지원을 필요로 하는 1인가구의 비율이 2인 이상의 다인가구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통CG, 자료 : 국토연구원)

당장 살고 있는 주택규모가 좁고 월세 등 주거비 부담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인가구가 공공임대 주택에 입주하기는 다인가구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공공임대 모집의 가점방식이 가구원수가 많고 한 지역에 오래 거주할수록 유리하게 설계돼 있어섭니다.

이처럼 정부가 1인가구를 일시적인 계층으로만 바라보면서 주거상황을 더 열악하게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최저주거기준에 못 미치는 생활을 하고 있는 1인 가구의 비중은 2000년대 초 31.2%에서 현재 37.2%까지 치솟았습니다.

[인터뷰] 박미선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1인가구를 좀 특별하게 혼자 사는 사람이라고 볼 게 아니고 일반적인 가구형태로 인식해서 포용해야 된다는 거거든요. 통합적인 정책을 중앙정부 차원에서 정리해줬으면 좋겠다. 1인가구 관련 기본법도 없고 기본틀이 없기 때문에..”

아울러 1인가구에 맞는 새로운 주거 형태를 정부가 좀 더 전향적인 관점으로 받아들일 필요성도 제기됩니다.

[인터뷰] 공유주택 업계 관계자

“여러 명이 살잖아요. 한집에. 전입신고를 받는 공무원들은 그 부분에 대해 이해를 못하고 있으세요. 고시원을 빙자한, 고시원을 왜곡한 그런 게 아니냐 라고 이상한 관점으로 바라보는 현상이 있어요.”

현재 서울과 부산 등 일부 자치단체가 준비하고 있는 1인 가구 조례를 벤치마킹해 정부가 통합된 주거기준을 적립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근형입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