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부산 시공사 "공인기관에 의뢰..오늘부터 16일까지 정밀 측정"

부산 강서구의 한 대단지 임대아파트에서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이 허용 기준치보다 5배가 넘게 측정됐다는 주장이 나와 해당 시공사가 공인기관에 의뢰해서 정밀 측정에 나섰다.

14일 해당 아파트 입주민과 더불어민주당 북·강서 지역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1일 부산 강서구의 한 아파트에서 8세대를 무작위로 골라 라돈을 측정한 결과 3에서 기준치 이상이 측정됐다.

한 세대에서는 정부가 정한 안전 기준치 4pci의 5배인 20.4pci가 측정됐고 또 다른 두 세대에서도 13.4pci와 5.3pci로 측정됐다고 알려졌다. 라돈 검출이 의심되는 재질은 화강석 재질의 선반으로 화장실과 현관 발판에 설치된 상태다.

해당 조사는 최근 입주민 A 씨가 직접 측정기를 사서 테스트해본 결과, "화장실 선반에서 측정한 값은 기준치(20㏃/㎥)의 5배에 달하는 1000Bq/㎥이고 새벽 시간에는 1600㏃/㎥까지 측정값이 올라갔다"고 아파트 커뮤니티에 공개하면서 불안감이 커지자 진행됐다. 1pci는 37㏃과 같은 양이다.

시공사 측은 "해당 입주민 제보로 이슈화가 되자 지난주 일요일인 11일 지역 동사무소 직원과 시의원 등이 동행해 8세대를 선정해 측정에 나섰다"며 "당시 6세대에서는 검출되지 않았고, 1세대는 방향제를 사용한 터라 기준치가 무의미했으며 나머지 1세대는 화장실을 리모델링한 상태라 정확한 기준치라고 보기 어려워 (아예) 공인기관에 의뢰했다"고 설명했다.

시공사는 실내 공기질 측정 업체인 한국환경기술연구원에 의뢰해 이날 오전 10시부터 5세대를 선정해 48시간 동안 라돈 수치를 정밀 측정한 뒤 결과에 따라 대응방향을 정할 예정이다.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은 호흡기로 유입돼 폐암을 유발한다. 평균 농도가 100㏃/㎥ 증가하면 폐암 발병률이 약 16%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준공을 앞둔 경기 광교신도시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도 라돈이 검출, 검출량이 많지 않았지만 시공사가 전면 재시공을 결정하기도 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