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충청 천안~청주공항길 14분 단축.. "297억원 물류비 절감효과"
국토교통부 제공© News1
국토교통부 제공© News1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옥산~오창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천안~청주공항길이 40분대로 줄어든다.

국토교통부는 충청내륙 지역에 위치한 옥산~오창 고속도로를 오는 14일 개통한다고 11일 밝혔다.

옥산~오창 고속도로는 연장 12.1㎞, 왕복 4차로로 2014년 1월 착공 후 3778억원을 투자해 4년 만에 완공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옥산~오창 구간의 개통으로 천안아산 KTX역과 청주공항을 고속도로로 연계할 수 있게 됐다"며 "이 경우 천안에서 청주공항으로 가는 길이 54분에서 40분으로 단축된다"고 설명했다.

통행료는 전 구간주행 시 승용차 기준 1500원으로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의 1.07배 수준이다.

통행료 납부편의를 위해선 원톨링시스템을 도입, 재정고속도로와 연계해 이용해도 요금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다.

특히 옥산~오창 고속도로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어 사업자가 운영손실을 보더라도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지 않는다.

국토부 관계자는 "옥산~오창 고속도로 개통으로 297억원의 물류비가 절감되고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청주공항이 크게 활성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h9913@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