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충청 임기 2년 차 맞아 부동산 등 정책 성과 주력.."실수요자 중심 주택시장 조성"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어느새 1년이다. 굳이 소회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치열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5일 세종시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장관 취임 지난 1년간의 소회를 밝혔다. 특히 김 장관은 '집' '일' '길' 등 3개의 키워드를 강조하면서 앞으로의 정책 방향성을 시사했다.

김 장관은 부동산 갭투자 광풍과 강남발 아파트값 과열 흐름, 전세시장 불안 등 취임 당시 직면했던 문제의 급한 불은 껐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토부에 따르면 전국 주택가격 상승률은 2017년 8월 0.25%에서 올해 5월에는 -0.03%로 낮아졌다.

김 장관은 "투기를 조장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서민과 실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주택시장을 만들겠다는 약속에 변함이 없다"면서 "시장과열이 재연된다면 즉각 추가대책을 마련해 시장 안정 기조를 더욱 단단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최근 대통령 직속 재정개혁특별위원회가 발표한 보유세 개편안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는 "공시지가 부분은 우리 부가 담당하는데 가격별, 유형별, 지역별 불균형성에 대한 지적을 잘 안다"면서 형평성 문제에 대한 개선 의지를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보유세 개편의 방향에 대해서는 기획재정부와 재정개혁특위가 논의 중이라면서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다.

김 장관은 주거복지로드맵, 민간임대등록 활성화, 임차인 권리보호 강화 등이 차질 없이 추진된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2016년 12월 19만9000명 수준이었던 민간임대주택 등록사업자 수는 올해 5월 32만5000명으로 63.3% 증가했다. 등록 임대주택 수는 79만가구에서 114만가구로 44.3% 증가했다. 민영주택 당첨자 가운데 신혼부부 비율은 지난 1월부터 4월 사이에는 6.9%(2805가구 중 195가구)에 불과했지만 5월에는 28.4%(611가구 중 174가구)로 늘어났다.

이처럼 김 장관 재임 시절 부동산 정책은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진 부분도 있지만 시장에 '그늘'로 다가온 점도 부인하기 어렵다. 전북 군산, 경남 거제 등 남부권 지역은 부동산시장 침체가 심각한 상황이다. 김 장관은 이들 지역이 조선업 등 지역산업 위축의 후폭풍으로 부동산시장 약세로 이어졌다고 진단했다. 충청권의 경우 '공급 과잉'이 부동산시장에 그늘로 이어졌다는 게 김 장관의 인식이다.

아울러 김 장관은 일자리가 경제의 궁극적 목적이라면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를 시사했다. 김 장관은 "도로·철도·주택 등 SOC 분야는 전통적인 일자리 기반이므로 철도, 신공항 등 새로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주목할 부분은 김 장관이 SOC 예산 삭감에 무게를 둔 것으로 알려진 문재인 정부 정책 기조의 변화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점이다. 김 장관 재임 시절 주요 SOC 사업에 대한 진척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김 장관은 "SOC 사업이라는 게 착공만 하면 굉장히 많은 재정이 투입되기 때문에 SOC 예산이 많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조건을 만들었다"면서 "SOC 예산을 원래 목표대로 감축해야 하는지 한 번쯤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정부의 공감대가 있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