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충청 전직 관료 앞세워 신규 지정 신청..기존 기관들 "존폐 위기" 반발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국내 건설기술자들의 경력 관리업무를 맡고 있는 한국건설기술인협회가 직접 건설기술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사업에 나서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기존 교육기관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현재도 포화 상태인 건설기술자 교육기관에 건설기술인협회가 추가되면 기존 기관들은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1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건설기술인협회는 최근 건설기술자 종합교육기관 신규 지정을 신청했다. 건설기술인협회는 과거에도 건설기술자 교육기관 진입을 시도했다가 무산된 적이 있다.

현재 건설기술자 교육기관은 총 13개가 지정돼 있다. 종합교육기관이 6개, 전문교육기관이 7개로 과잉 상태다. 종합교육기관의 경우 수도권에 건설기술교육원과 건설산업교육원 두 곳이 있고, 지방의 경우 호남·영남·충청 등 권역별로 교육기관이 자리 잡고 있다. 전문교육기관은 서울 시내에만 5개가 있다.

이 때문에 2016년 12월 해외건설협회가 건설기술자 전문교육기관 지정을 국토부에 요청했다가 반려됐고, 지난해 3월에도 조달교육원이 종합교육기관 지정을 신청했으나 허가를 받지 못했다. 앞서 건설기술인협회 역시 2015년 건설기술자 종합교육기관에 도전했으나 무산됐다.

상황이 여의치 않자 건설기술인협회는 전 정권에서 국토부 제1차관을 지낸 김경식씨를 영입해 지난해 말 ‘연구원 건설과 사람’을 설립했다. 해당 연구원이 건설기술자 교육기관 역할을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건설기술인협회는 수도권에서 종합교육기관으로 활동하는 방안을 국토부에 요청한 상태다. 수도권에 이미 두 개 기관이 운영 중인 점을 감안해 국토부는 해당 기관들로부터 의견서를 받았고, 양 기관은 모두 반대 의견을 냈다. 그렇지 않아도 과다 경쟁인 상황에서 교육생은 줄고 있는데, 건설기술인협회가 추가로 진입할 경우 기존 기관들은 존폐 위기에 내몰릴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법으로 정해진 교육을 경쟁체제로 운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건설기술인 교육기관 관계자는 “건설기술인 교육은 정부 방침과 신기술·신공법 및 법령·제도에 대한 내용이 많기 때문에 효율성과 편리성이 중요하다”며 “일반 장사처럼 신규로 교육기관을 허가하는 정부 부처는 없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