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대전 국토부, 상습정체구간 6개 우회도로 정보 제공
자동차업계, 차량 및 타이어 무상점검 실시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지난해에 비해 추석 연휴가 짧아진데다 여행과 귀성을 함께 하는 가구가 많아 올해 고향 방문길도 붐빌 전망이다. 특히 추석 전후로 귀성과 귀경차량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만큼 도로 정체에 대비해 주요 우회로를 알아두는 것도 시간 절약과 함께 장기 운전에 따른 피로감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2일 국토교통부과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그간 교통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습 정체 구간 12개를 지정해 유용한 우회도로 정보를 제시했다.

수도권에선 남양주-가평 구간에서 마석IC-대성교차로(11.7㎞)가 상습 정체구간이다. 여기엔 호평IC(46번 국도)-찬마산입구 교차로-대성교차로(46번 국도)가 유용하다. 같은 구간 팔당대교-상평교차로(26.8㎞)가 막히면 도마삼거리(88번 국지도)-운심삼거리-양근사거리 구간이 우회로가 될 수 있다.

화성에선 팔탄교차로-지월교차로 구간(5.5㎞)이 어김없이 막힌다. 여기엔 구장교차로(318번 지방도)에서 팔탄교차로로 이동하는 우회로가 있다. ◇ "6개 우회도로 활용하면 상습정체 손쉽게 벗어나"

지방에선 세종 소정-천안 직산-천안 성환(30㎞) 구간이 막히면 세종 소정(43번 국도)에서 평택 팽성(43번 국도)구간으로 우회하면 된다.

청주 서원 현도-대전 판암동(23㎞)구간의 정체 시엔 청두 연도-대청댐-판암동 구간으로 우회 가능하다. 아산 탕정-공주 유구(12㎞) 구간이 막히면 아산 탕정(43번 국도)에서 천안 풍세(43번 국도)-천안·논산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상습 정체구간에 대한 교통정보를 '통합교통정보' 앱이나 공중파 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특히 도로에서 우회로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요 길목마다 우회로 안내 표지판 등을 설치한다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추석연휴 기간에도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면제대상은 23일부터 25일 중 잠깐이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이다. 이용방법은 일반차로의 경우 통행권을 뽑은 후 도착 요금소에 제출하고, 하이패스 차로는 단말기에 카드를 넣고 전원을 켜둔 상태로 통과하면 된다.

교통량 분산을 위해 고속도로·국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용 무료 애플리케이션(고속도로 교통정보, 통합교통정보)이 제공된다. 국토부 누리집(www.molit.go.kr), 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 한국도로공사 로드플러스(www.roadplus.co.kr), 종합교통정보안내(1333) 및 고속도로 콜센터(1588-2504)도 운영된다.

자동차업계도 추석연휴 무상점검을 실시한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오는 21일까지 전국 서비스거점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추석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차는 전국 22개 서비스센터와 1400개 블루핸즈에서, 기아차는 전국 18개 서비스센터와 800개 오토큐에서 무상점검을 실시한다.

서비스거점 방문 고객은 엔진오일·냉각수·브레이크·배터리·전구류·타이어 공기압 등 필수사항 점검과 워셔액 보충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다.

르노삼성차 서비스는 일산과 신호 지점을 제외한 전국 직영 서비스센터에서 입고 고객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냉각장치·배터리·공조장치·워셔액·각종 오일류·와이퍼 블레이드·타이어 공기압 점검 등이 서비스에 포함된다.

국토교통부 제공© News1
국토교통부 제공© News1

◇서울-부산 6시간 소요…고향길 24일·귀갓길 25일 가장 붐벼

고속도로에선 타이어 무상점검 서비스가 실시된다. 넥센타이어는 경부고속도로 망향휴게소(부산 방향)와 중부내륙고속도로 선산휴게소(마산 방향)에서, 호남고속도로 여산휴게소(순천 방향)와 중앙고속도로 동명휴게소(부산 방향)에서 무상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국토부는 교통연구원을 통해 추석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21~26일, 6일) 동안 교통수요를 조사한 결과 총 3664만명이 이동하며 특히 추석 당일(24일)에 최대 760만명이 이동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귀경(귀가) 시에는 추석 당일인 24일 오후에 출발하겠다는 응답 비율이 26.3%로 가장 높았으며, 추석 다음날인 25일 오후 출발도 25.6%로 나타나 24일부터 25일까지 귀갓길 교통량이 다소 집중될 전망이다.

도시별 소요시간은 귀성의 경우 서울-대전 2시간50분, 서울-부산 6시간, 서울-광주 4시간40분, 서서울-목포 5시간, 서울-강릉 3시간40분이 소요된다.

귀경은 대전-서울 3시간50분, 부산-서울 8시간20분, 광주-서울 7시간, 목포-서서울 8시간20분, 강릉-서울이 4시간20분 정도 걸린다.

h9913@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