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강원
레고랜드. 강원 춘천시 레고랜드 테마파크 부지 전경. /사진=뉴시스

강원 춘천시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 사업이 표류하는 모양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핵심 공약 중 하나였던 레고랜드 조성 사업은 2015년 완공 예정이었지만 본 공사는 아직 첫 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다.

도는 지난 4월 대림산업이 책임 준공을 전제로 공사 계약을 체결해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지만 계속해서 본 공사비를 마련하지 못하면서 답보하자 레고랜드 조성 사업에 대한 지역 사회의 기대는 우려로 변질됐다.

이에 도와 시행사인 엘엘개발은 1000억여원의 본 공사비를 금융 대출과 레고랜드 주변 부지를 매각해 조달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문제는 공사비 조달이 아니라 공사에 참여할 시공사가 없다는 점이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 A씨는 19일 "공사비 조달이 되더라도 그 공사에 참여할 건설사들이 있겠는가. 횡령 비리에 얽혀서 시행사가 빚더미에 앉아 있는데 어느 시공사가 같이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시행사가 빚더미에 앉아 있으면 당연히 시공사들에게 압박이 온다. 기존 계획보다 건설자재들도 낮은 품질의 자재를 쓰도록 강요받는 등 골치 아픈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건설업체 관계자 B씨는 "대기업 건설사들이 관심도 없는 이유가 있지 않겠는가. 아파트처럼 종합건설사가 시행사 역할까지 하며 분양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의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시공사 구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엘엘개발은 도의 보증으로 사업 추진비용 2050억원을 은행에서 대출받아 매달 3억여원의 이자를 갚고 있는 상황이다.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창업정보의 모든 것
김나현 기자 kimnahyeo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