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강원 강원권 제설인력 및 장비 전년比 130% 확충
유관기관 합동 제설대책본부 운영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국토교통부는 행정안전부,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와 합동으로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폭설에 대비한 총력적 제설 대응방안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합동 기관은 강원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겨울철 적설·강설량이 많은 점을 고려해 관련 지자체와 제설 장비 및 설비 등에 대한 지원·공유체계를 확립하는 등 제설대응 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고속도로와 국도의 제설능력이 대폭 확충된다. 합동 기관은 강원권 고속도로와 원주국토청 관할 일반국도에 제설 인력과 장비를 각각 전년에 비해 130% 가량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도로제설 역량이 부족한 개최 도시와 지자체를 지원하기 위해 제설장비 지원, 예비지원팀 편성 등 지자체 지원 대책도 마련해 추진한다. 국토부는 지자체에 제설차량 77대와 제설살포기 46기 등을 지원하고 올림픽 기간에는 지자체 관리구간인 도로를 한국도로공사가 전담해 제설 작업을 지원한다.

또 예상치 못한 폭설 등 비상상황에 긴급 대응하기 위해 ‘예비 제설지원팀’을 3개조로 편성해 필요 시 지자체 제설작업을 지원하고 충북, 경북 등 인근지역 제설 장비도 신속히 활용할 수 있도록 전진 배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원거리 제설 자재의 원활한 보급을 위해 제설 창고와 제설대기소의 신축을 지원하고 제설 창고 17개소는 지자체와 공동으로 활용하게 된다.

아울러 국토부, 행안부, 올림픽 조직위 등 17개 기관이 참여한 평창 동계올림픽 폭설안전 합동 전담조직을 구성해 올림픽 기간 중 재난과 사고에 대비한 종합적인 안전대책도 마련한다.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위해 지자체, 도로공사, 조직위 등이 참여하는 총력 제설 결의대회와 업무협약 체결식은 이달 중 진행될 계획이다. 또 교통통제 등 일관적인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제설 작업 등을 위해 조직위와 유관기관 합동으로 제설대책본부도 운영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동원 가능한 모든 제설 역량을 집중 지원해 올림픽 기간 중 국민, 올림픽 관계자들의 정시 수송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평창올림픽 주요 제설 구간도. [이미지=국토부]

원다연 (here@edaily.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