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경기

<앵커>
재건축 기대감을 눌러 서울 집값을 잡으려는 사이, 지방 부동산은 오히려 더 떨어지는 것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올해 이같은 양극화 현상은 더 심각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지방 집값은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수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주택시장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책으로 관망세를 보이며 소폭 상승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서울과 수도권은 재건축 등으로 집값이 평균 0.8% 오르겠지만, 지방은 이미 지어진 아파트가 많고 경기침체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마이너스 0.7%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방 집값이 실제로 떨어진다면,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0년 만에 처음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전국 집값 상승률도 평균 0.3%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주택 매매량은 정부 규제가 강화되면서 지난해 95만 건에서 올해 82만 건에 그쳐 13%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채미옥 / 한국감정원 부동산연구원장 : 국내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 가능성이 있고, 정부의 금융규제가 강화되면서 매매시장은 관망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서울 집값은 재건축을 앞둔 단지 위주로 상승하겠지만, 초과이익환수제가 도입되면서 상승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실제로 환수제가 적용된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서울 집값 상승폭을 분석한 결과, 적용 직전에는 23%까지 급등했다가 적용 직후부터 한자릿수로 떨어져 결국 마지막해인 2012년에는 6% 넘게 하락했습니다.

SBSCNBC 오수영입니다.     

( www.SBSCNBC.co.kr )

☞ SBSCNBC 공식 [페이스북] [트위터] [모바일 앱]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