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경기 일산 킨텍스 주요 아파트, 분양권 최고가 2억 뛰어
강남권과 멀어 소외됐던 연신내·운정신도시 주목

파주 운정-일산 킨텍스-대곡역-연신내로 이어지는 한강 이북 'GTX A노선' 지역 집값이 급등하고 있다.

강남 인접성이 떨어져 늘 부동산 시장에선 소외됐던 지역이지만, GTX A노선이 개통되면 그간의 설움을 떨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이들 지역 집값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2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오는 7월 입주 예정인 경기도 파주 운정신도시 '힐스테이트 운정' 84㎡ 분양권은 4억2600만원(4층)에 매물이 나와 있다. 앞서 2015년 11월 분양 당시 총 2998가구 중 80% 이상이 미분양이었던 이 아파트의 분양가는 3억4600만원이었다. 8000만원 가량 상승한 시세다.

'힐스테이트 운정' 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 지역의 다른 아파트인 '운정 센트럴푸르지오' 역시 84㎡ 분양권 최고가가 4억5500만원까지 올랐다. 마찬가지 미분양으로 허덕이던 이 아파트의 2015년 분양 당시 가격은 3억5500만원이었다. 운정지구 아파트 분양권의 웃돈이 8000만~1억원이 붙은 상황이다.

불과 3년 전까지만 해도 '미분양의 무덤'이라고 여겨지던 이 지역 집값을 견인한 것은 GTX A노선이다. 경기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삼성역을 거쳐 화성 동탄까지 83.1㎞ 구간, 총 10개 정거장을 연결하는 광역 급행 철도다. 파주 운정~삼성역(43.6㎞) 구간의 우선 협상 대상자는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일산까지만 운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던 GTX A노선이 2016년 파주까지 연결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 지역 집값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인근 공인중개사무소에선 GTX A 노선이 지나는 파주 운정역의 위치가 운정3지구의 상업지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위 두 아파트는 상업지구 바로 인근에 있다.

GTX A노선의 수혜를 먼저 본 일산 킨텍스역 주변은 오름폭이 더 크다. 내년 8월 입주를 앞둔 주상복합인 일산동구 '킨텍스 원시티' 84㎡ 분양권 최고가는 8억2870만원이다. 분양가 5억7870만원보다 2억5000만원 올랐다. 기존 80분 걸리던 일산-삼성역까지의 이동시간이 20분으로 단축되는 효과로 풀이된다.

강북·노원·도봉구와 마찬가지로 서울 강북 내에서도 변두리에 위치해 마포·용산·성동구 등 강남이 아닌 여타 서울 집값이 연일 급등할 때에도 크게 빛을 보지 못했던 은평구 연신내도 GTX A노선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다만 이 지역은 아파트보단 다세대·연립주택이 많아 '상가주택'에 대한 문의가 쏟아진다.

한강 이북 GTX A노선 중 남은 '노다지'는 일산 킨텍스와 연신내 사이 들어서는 고양시 덕양구 대곡역 주변이다. 앞서 2011년 대곡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했지만 계획수립이 늦어진 탓에 이 지역 180만㎡은 아직 그린벨트로 묶여있지만 최근 GTX A노선 사업 본격화로 역세권 개발사업이 재추진되고 있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