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경상

서울지역의 아파트가격이 8주 연속 상승했다. 특히 재건축과 학군수요로 서초구와 강남구의 상승폭이 크게 나타났다. 9일 한국감정원이 11월 1주(6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을 조사한 결과 매매가격과 전세가격 모두 0.01% 상승을 기록했다.

■매매가격 수도권 상승, 지방 하락
9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조정대상이나 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구로 지정된 지역은 관망세를 나타냈고 역세권과 배후수요 풍부하거나 교통망 구축 등 호재가 있는 지역은 소폭 상승했다.

시도별로는 대구(0.08%) 서울(0.08%) 전남(0.06%) 등은 상승했고 충북(0.00%)은 보합, 경남(-0.15%) 경북(-0.13%) 울산(-0.08%) 등은 하락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지난주 대비 하락 지역(67→61개)은 감소, 보합 지역(14→20개)은 증가했고 상승 지역(95→95개)의 숫자는 같았다.

수도권에서는 서울이 0.08%, 경기는 0.02%, 인천은 0.03% 올랐다.

서울은 도심·강남·여의도권 등 업무지구 접근성이 양호한 지역을 중심으로 오름세를 보였다. 강북권은 직장인 수요가 풍부한 중구, 종로구와 서울숲 인근, 뉴타운 등 거주여건 양호한 지역 위주로 성동구, 상대적으로 저렴한 동대문구 등에서 상승세가 나타났다.

강남권은 강남구와 서초구가 학군수요·재건축 단지 사업 진척 등으로 올랐고 역세권 등 직주근접성 양호한 단지 중심으로 동작구, 구로구 등에서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방은 대구가 거주선호도 높은 수성구과 정비사업이 활발한 중구 등을 중심으로 상승폭이 소폭 확대됐고 대전, 전라권 등에서도 상승을 기록했다. 부산, 울산, 경상권 등 최근 하락세가 지속된 지역에서 하락폭이 둔화되며 전체적으로 낙폭이 줄었다.

■전세가격 세종·대전 등 상승
전세가격은 가을이사철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들고 신규 입주아파트의 전세공급이 늘어남에 따라 예년에 비해 낮은 수준의 상승세가 이어졌다.

시도별로는 세종(0.15%) 대전(0.11%) 등은 상승했고 광주(0.00%)와 부산(0.00%)은 보합, 경남(-0.18%), 충남(-0.09%) 등은 하락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지난주 대비 상승 지역(91→86개)은 감소, 보합 지역(30→35개)은 증가했고 하락 지역(55→55개)은 유지됐다.

수도권 전세는 서울이 0.05%, 경기는 0.02%, 인천은 0.02% 올랐다.

지방은 세종이 지난 2·4분기 하락폭이 컸던 단지를 중심으로 전세가격 회복세를 보이고 충북이 매매가격 추가하락을 우려하는 전세유지수요로 상승하며 지난주 대비 하락폭이 축소됐다.

주간아파트가격동향에 대한 세부자료는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R-ONE 또는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