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경상 전국 5개 권역서 24일까지 교육
건설사업 발주 공무원 등도 교육대상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국토교통부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전국 건설기술자를 대상으로 ‘2017년 하반기 건설현장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안전교육은 전국을 5개 권역으로 나눠 14일 수도권을 시작으로 24일 경상권까지 총 5회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은 건설현장의 현장대리인, 안전 관리자, 건설사업 관리 기술자뿐 아니라 공사를 발주하고 관리하는 공무원까지 건설업에 종사하는 모든 기술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상대적으로 안전에 취약한 동바리, 비계 등 가설구조물에 대한 안전 취약요소와 불량 철강재 확인방법, 주요 건설 사고현황과 사례, 예방대책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가설구조물 사고와 관련해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의 구조검토 방법, 구조 해석 시 오류 및 최근 사고 사례 등을 교육한다.

품질이 검증되지 않거나 원산지를 위조한 불량 건설 철강재가 시중에 유통·사용되고 있어 건설용 강재의 품질관리 필요성과 정품 철강재 확인 방법 등에 대한 교육도 이뤄질 예정이다. 타워크레인 전도 및 붕괴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타워크레인 기본구조 이해, 설치 및 해체 작성순서, 예방대책 교육도 진행된다.

아울러 교육에 참여한 건설기술자로부터 국토부 관계자가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토론하는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국토부 이성해 기술안전정책관은 “3000여 명이 참석하는 이번 교육이 단순한 교육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부와 현장 간의 거리를 좁혀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제대로 반영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다연 (here@edaily.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