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경상 한국감정원, 8월3주 주간 아파트가격동향 조사
전국 매매값 0.02% 상승..3월 셋째주 이후 처음
인천 0.07% 하락..GTX 예타 지연·입주물량 영향
8월 3주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단위: %, 자료: 한국감정원)
8월 3주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단위: %, 자료: 한국감정원)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전국 집값이 5개월만에 상승 전환에 성공했다. 이는 서울 집값이 급등한 영향이다. 지방만 놓고 보면 작년 8월 넷째주 이후 약세(보합 2회 포함)가 계속되고 있다.

23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8월 셋째주(8월 20일 기준) 전국 아파트 매매값은 0.02% 올랐다. 지난 3월 셋째주(0.01%) 이후 5개월만에 상승 전환한 것이다. 전주에는 0.03% 떨어졌었다.

전국 집값이 상승 전환에 성공했지만 지방권 집값은 여전히 하락의 늪에 빠져있다. 지방 아파트 매매값은 0.10% 내렸다. 전주(-0.12%)보다 낙폭은 줄었지만 상승 전환을 기대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특히 경상권 집값은 여전히 낙폭이 컸다. 울산광역시가 -0.35%로 가장 많이 떨어졌고 경상남도가 -0.31%로 뒤를 이었다. 경상북도와 부산광역시가 각각 -0.15%, -0.12%를 기록했다.

감정원 관계자는 “울산은 지역 기반산업 침체로 인한 인구유출 및 입주물량 증가로 울주군(-0.52%), 동구(-0.39%) 등 모든 지역에서 하락세가 지속됐다”며 “경남지역도 대부분 경기 침체 또는 물량 과잉 영향으로 약세가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밖에 충청권도 약세다. 충청북도가 -0.12%, 충청남도는 -0.09%, 세종특별자치시가 -0.05%로 집계됐다. 세종시의 경우 행복도시 내 매물은 다소 있지만 매도-매수자간 희망가격 차이가 커 거래가 성사되지 않은 채 관망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평가다.

수도권에서는 인천광역시가 0.07% 떨어진 것이 눈에 띈다. 전주(-0.05%)보다 낙폭이 커졌다. 연수구(-0.19%)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예비타당성 검토가 지연되고 5300가구에 달하는 입주 예정 물량 영향으로 하락폭이 확대됐다.

8월 3주 시도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한국감정원 제공.
8월 3주 시도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한국감정원 제공.

성문재 (mjseong@edaily.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