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인천

인천도시공사는 인천 부평구 십정2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마을의 공간적 특성과 변천과정 등을 기록으로 남기는 사업을 추진한다.

인천도시공사는 23일 기업형임대사업자, 시공사, 십정2구역 주민대표회의 위원장, 지역활동가 대표, 도시재생전문가 등과 ‘도시재생 주거복지 융·복합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십정2구역이 전면철거방식의 사업으로 추진되지만 주민들의 과거와 현재 삶의 흔적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장소의 혼’을 되살려 마을의 역사성·정체성·물리적 흔적을 기억하고 재현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시범사업의 총괄계획가(Master Planner)는 서울시 창신.숭인 도시재생 선도지역의 총괄코디네이터로 활동한 경험이 있는 신중진 성균관대 교수가 위촉됐다.

신 교수는 “비록 십정2구역의 기존 마을은 전체가 철거되어 사라지지만 마을의 생활 유산을 수집, 재현하여 마을의 장소성을 살리고 기존 주민공동체를 유지·활성화시켜 앞으로 사람이 중심이 되는 마을로 다시 태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이 사업은 주민 이주기간으로 대문, 간판 등 생활유산과 수목을 수집.이전 완료했으며, 앞으로 공사기간 중에는 임시 전시관에 생활유산을 전시하고 별도의 주민공동체 활동 공간을 마련하고 향후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할 예정이다. 공사완료 후 단지 내에 기념공원(Memorial park)을 건립해 옛 모습을 재현하고 입주민을 위한 공동체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황효진 사장은 “단순한 물리적 개발에서 벗어나 원주민과 새로운 입주민이 함께 어우러지는 상생공간을 만들어 원도심을 활성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