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부산~인천공항 3시간10분이면 출국심사까지 끝
광주에선 2시간40분..비용도 절약, 이용편의성 ↑
국내선은 해당 안돼..미주 노선은 6월부터 가능
17일 문을 연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체크인카운터 모습. 사진=성문재 기자
[광명=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부산에 사는 A씨는 프랑스 파리로 여행을 떠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으로 향했다. 이전에는 부산역에서 KTX를 타고 인천국제공항까지 바로 갔지만 A씨는 이번에 새로 문을 연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기로 했다. 시간도 1시간이나 적게 소요되는데다 비용도 2400원 적게 들고 인천공항의 혼잡한 출입국 수속까지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KTX를 타고 약 2시간만에 광명역 플랫폼(지하 2층)에 내린 A씨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 1층으로 올라가 바로 도심공항터미널에 도착했다. 체크인 카운터에서 발권을 하고 짐을 부친 뒤 바로 뒤편에 있는 출입국 심사대에서 출국수속까지 마치는 데 걸린 시간은 10여분. A씨는 1층에 대기중이던 리무진버스를 타고 50분만에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이미 모든 수속을 마친 A씨는 전용 패스트트랙(승무원전용통로)을 통해 바로 출국장으로 입장했다.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이용 절차. 코레일 제공.
◇지방 여행객 연간 1000만명..“해외여행 편하게 가세요”

지방 여행객들이 인천공항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줄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이 17일 개장했다. 2017년 국토교통부의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된 지 1년만이다.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은 지방여객들이 탑승수속 절차를 미리 마치고 짐없이 공항으로 간편히 이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다.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해외 여행객 5000만명 중 지방 여객은 20%(약 1000만명)로 이들이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의 잠재 고객이다.

KTX역이 있는 지역이라면 발권, 수하물 위탁, 출국심사까지 마치고 인천공항에 도착하는 데 3시간이면 충분하다. 부산시민은 최대 2시간 20분, 광주시민은 1시간 40분 정도 소요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기대된다.

광명역에서 리무진버스를 타는 경우 인천공항까지 논스톱으로 약 50분이면 도착한다. 반면 KTX를 타고 인천공항까지 가는 경우 서울역이나 용산역을 거치면서 돌아가야 하고 공항철도 구간은 고속으로 달리지 못한다. 부산역에서 KTX를 타고 광명역까지 2시간이지만 인천공항까지 간다면 3시간40분이 소요된다. 호남선도 마찬가지다. 광주역에서 광명역까지는 1시간30분, 인천공항까지는 2시간50분이다. 광명역에서 리무진버스를 타면 이동시간만 30분을 줄일 수 있다.

비용 측면으로도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는 편이 유리하다. 부산역에서 인천공항까지 KTX 운임은 7만2100원으로, 광명역에서 리무진버스를 이용시 드는 총 비용 6만9700원보다 2400원 더 비싸다. 광주역에서 출발할 경우 인천공항까지 5만9400원이지만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면 5만6900원으로 2500원 적게 든다.

자료: 국토교통부
◇7개 항공사 입점..수속은 비행기 출발 3시간 전까지

지방 여행객들의 이용 편의 측면에서도 차별화된다. 부산에서 인천공항까지 가는 KTX는 하루 5편, 광주에서는 2편 밖에 없지만 광명역을 정차하는 KTX는 매일 97편이나 된다. 비행기 시간에 맞춰 열차를 선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인천 출발편이 없는 에어부산을 제외한 국내 7개 항공사가 모두 입점해 있어 사용의 제약이 크지 않다. 대한항공(003490)과 아시아나항공(020560), 제주항공(089590),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이스타항공은 17일부터 체크인 카운터 운영을 시작했고 진에어는 오는 3월부터 업무를 개시한다.

게다가 도심공항터미널에서 탑승수속을 마친 여행객은 인천공항에서 3층 출국장 측면에 있는 전용 통로를 이용할 수 있어 혼잡도가 높은 인천공항에서 오래 대기할 필요가 없다.

다만 유의할 점도 있다.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에서는 국제선 출국수속만 가능하다. 국내선 수속은 불가능하다. 광명역에서의 탑승수속은 항공기 출발 3시간 전까지 마쳐야 한다. 출국심사는 오전 7시부터 가능하다. 출국심사 시간이 맞지 않을 경우 인천공항에서 출국심사를 받는 것은 가능하다. 또한 항공기 출발 1시간 전까지는 인천공항에 도착해야 한다. 미주(미국, 괌, 사이판 등) 노선의 경우 미국 교통안전청(TSA) 보안인증 관계로 오는 6월부터 탑승수속을 받을 예정이다.

유재영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그동안 지방에서 인천공항을 이용하려면 장시간 버스나 승용차 등을 타고 이동하고 무거운 짐을 들고 다녀야 했지만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면 이같은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에서 탑승수속과 출국심사가 모두 가능하다. 사진=성문재 기자

성문재 (mjseong@edaily.co.kr)

오늘의 주요뉴스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