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제주 부산 남부 경찰서·부천 상동 28·34층 공공 건물 신축키로

1968년 지어진 옛 부산 남부경찰서 건물은 2008년 신축 청사로 이전하고서 줄곧 빈 상태였다. 이 건물은 인근에 있는 부산시 소유의 여성회관과 함께 2022년 지하 5층~지상 28층짜리 건물로 바뀔 예정이다. 공공 청사는 물론 공공 임대주택, 벤처·창업 기업들의 사무실이 있는 창업지원센터가 들어선다.

노후 관공서와 지방 청사, 공영 주차장 등이 임대주택·청년주택·상업시설 등으로 변신하고 있다. 교통과 생활 인프라 등 입지 여건이 좋은 도심 지역에 있는 낡은 시설이나 활용되고 있지 않던 공공시설을 복합 시설로 개발해 효율성을 높이는 사업이 전국 곳곳에서 추진 중이다.

부천시 상동에 있는 솔안공원 옆 공영 주차장 5467㎡ 부지는 지하 4층~지상 34층짜리 건물〈조감도〉로 재탄생한다. 지하 3층부터 지상 4층까지는 실내 공영 주차장이고, 위에는 행복주택 630가구가 들어선다. 판매 시설도 유치할 예정이다. 부천시는 이렇게 지은 행복주택을 주변 시세보다 20~40% 저렴하게 전·월세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부천시 측은 "서울지하철 1호선 송내역이 가깝고 부천시청과 2㎞ 거리에 있는 도심 한가운데라 수요가 풍부하다. 개발 이익이 크다"고 설명했다.

최근 정부는 전국 도심 지역의 노후 공공 청사를 재건축해 청년임대주택과 공공시설 등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국유지 중에서는 구(舊)원주지방국토청, 천안지원·지청, 광주 동구선관위 등 8곳이 선정됐다. 인구 30만명 이상 도시에 있는 30년 이상 된 노후 청사들이다. 공유지 중에서는 제주도 제주시 일도이동주민센터, 서귀포시 서귀포중앙동주민센터, 광주시 남구청, 울산시 남구 공관 어린이집 등 11곳이 선정됐다.

도심 속 빈집을 활용해 청년 주거난을 해결하려는 지자체도 많다. 대전시는 높은 공실률로 '애물단지'였던 유성구 도룡동 외국인 유학생 기숙사 '누리관'을 대전 지역 기업에 취업한 청년 근로자를 위한 주거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전북 전주시는 도심에 방치된 빈집을 리모델링해 청년층에 반값 임대료에 제공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Copyrights ⓒ 조선비즈 & Chosun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