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국토부, '안전주택 이주자금대출' 상품 출시
머니투데이 | 김사무엘 기자 | 입력2017.09.19 11:00 | 수정2017.09.19 11:00
안전위험 D등급으로 노후도가 심각한 서울 회현 제2 시민아파트. /사진=이기범 기자
안전위험 D등급으로 노후도가 심각한 서울 회현 제2 시민아파트. /사진=이기범 기자

국토교통부는 붕괴 위험이 높은 주택에 사는 주민이 신속하게 이주할 수 있도록 전세 자금을 최대 1억5000만원까지 저리 융자하는 '안전주택 이주자금대출' 상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안전주택 이주자금대출은 안전위험 D·E등급 주택 또는 재개발, 주거환경개선사업구역 내 노후·불량주택에 1년 이상 거주한 경우 이용할 수 있다. 재난위험시설로 분류되는 안전위험 D·E등급은 주요부재의 노후도가 심각하거나 구조적 결함이 있는 상태에 해당한다.

소득 기준은 부부합산 총 소득 5000만원(신혼가구 6000만원) 이하로 해당 위험주택 외에는 주택을 소유하지 않는 세대주가 대상이다.

대출 한도는 수도권 1억5000만원, 기타 지역 1억2000만원이다. 금리는 연 1.3%로 2년 단위로 2회 연장이 가능해 최장 6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대상 주택은 수도권의 경우 보증금 3억원 이하(기타 지역 보증금 2억원 이하)의 전용면적 85㎡ 이하(수도권이 아닌 읍·면 지역 100㎡)에 해당한다.

오는 20일부터 안전위험 D·E등급 주택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국 우리은행 영업점에서 신청받는다. 다음달 16일 부터는 재개발 등 정비사업지역의 노후주택 거주자도 신청할 수 있다. 올해 추경으로 확보된 주택도시기금의 한도 120억원 이내에서 선착순 대출이 가능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초저금리 이주자금 지원으로 위험건축물 등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도심 내 낡은 위험건축물 등을 정비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사무엘 기자 samuel@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