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LH참여형 가로주택정비 첫 공동시행약정 체결
89가구 공동주택 공급..2018년 하반기 착공예정
인천 만수1 LH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 조감도. LH 제공.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15일 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1 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과 공동시행 약정을 최초로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LH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처음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만수1 지역은 인천 남동구 만수동 1-97번지 일원으로 기반시설을 정비하는 주거환경관리사업은 시행됐지만 주민자력에 의한 주택재건축이나 재개발사업 추진이 어려워 거주환경이 갈수록 노후화하고 있다.

지난 3월 LH주민설명회를 시작으로 만수1 지역주민과의 협의와 논의를 거쳐 현재 25가구 2133㎡ 면적에 전체 89가구(청년임대 35가구 포함)의 공동주택을 공급하는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80%의 높은 동의율로 LH와의 공동시행에 대한 조합총회를 마치고, 공기업과 최초로 공동시행약정을 체결하게 됐다.

LH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은 기존 도시재생의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주민의 둥지 내몰림현상을 방지하고, 주민간 상생을 지향한다고 LH는 설명했다. 특히 LH가 조합의 전문성을 보완하고 자금조달 및 시공사 선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소규모정비사업의 추진동력과 투명성을 확보해 주민 주도의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동시행약정체결로 LH가 본격적으로 사업에 참여함에 따라 2018년 하반기에는 관리처분인가(주민 특별분양)를 거쳐 이주 및 공사착공이 진행될 예정이다.

LH는 가로주택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전국을 대상으로 연내 10개 이상 조합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15일 인천 만부마을 커뮤니티센터에서 LH 및 만수1 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 관계자들이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공동시행약정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LH 제공.

성문재 (mjseong@edaily.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