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부산의 한 아파트 모델하우스에 몰린 인파. 한경DB
부산의 한 아파트 모델하우스에 몰린 인파. 한경DB


앞으로 부산 해운대구 등 수도권이 아닌 지방 청약조정대상지역 민간택지에서도 분양권 전매가 최장 소유권이전등기시까지 금지된다.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민간택지라도 수도권처럼 최초 계약 후 6개월 동안 분양권을 팔 수 없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주택법 개정안이 11월 10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구체적 전매제한 기간을 담은 하위법령을 마련해 21일 입법예고 할 예정이다.

현행 법률은 민간택지의 경우 수도권에서만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을 6개월 이상으로 두고 있다. 이 가운데 청약조정대상지역은 과열 정도에 따라 1년 6개월에서 입주시점(소유권이전등기)까지 전매가 제한된다.

하지만 ‘8·2 부동산 대책’을 통해 예고한 대로 주택법 개정안이 시행되는 연말부터는 지방 민간택지에서도 최초 분양계약 후 6개월이 지나야 분양권을 되팔 수 있다.

‘청약 광풍’이 불었던 부산 등 지방 청약조정대상지역 민간택지 역시 강화된 기준이 적용된다. 해운대·연제·동래·남·수영·부산진구와 기장군 등 7개 지역에선 앞으로 1년 6개월에서 또는 소유권이전등기시까지 전매가 금지된다.

개정된 주택법은 주거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과열지역이나 위축지역을 선정한 뒤 이에 맞는 청약규제를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과열지역은 3개월 간 주택가격상승률이 물가상승률의 1.3배 이상이면서 △2개월 간 청약경쟁률이 5 대 1을 넘거나 △3개월 간 분양권 전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늘었거나 △시도별 주택보급률 또는 자가주택비율이 전국 평균 이하일 때 지정할 수 있다.

위축지역은 6개월 간 월평균 주택가격 상승률이 1.0% 이상 하락하면서 △주택거래량이 3개월 연속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감소했거나 △3개월 평균 미분양 주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이거나 △시도별 주택보급률 또는 자가주택비율이 전국 평균 이상일 때 지정된다. 위축지역에선 민간택지의 전매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

시장이나 도지사가 과열지역 또는 청약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를 요청하는 경우엔 국토부 장관이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40일 이내 해제 여부를 결정해 통보한다.

전형진 한경닷컴 기자 withmold@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