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임기 5년간 50조원 전국 500곳 낙후지역 활성화
이낙연 "도시재생은 주거·환경 등 복합된 종합사업"
대규모 철거보다 마을 단위 소규모 정비사업 중심
낙후지역 활성화되면 원주민 내몰리는 현상 막을 것
연말 70곳 도시재생지역 선정.. 절반이상 지자체서

[서울경제TV] [앵커]

문재인 정부 들어 도시재생 특별위원회가 처음 열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5년간 총 50조원, 전국 500곳의 노후 지역을 활성화하는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는데요. 대규모 철거 방식보다는 지붕 슬레이트 교체, 마을도서관·주차장 확충 등 소규모 정비 방식 위주로 이뤄지게 됩니다. 보도에 정창신기자입니다.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한 도시재생 특별위원회가 오늘(25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렸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임기 5년간 매년 10조원씩 총 50조원을 투자해 전국 500곳의 낙후 지역을 선정해 지붕 슬레이트 교체, CCTV·무인택배함 설치, 마을도서관·주차장 확충 등을 할 예정입니다.

이낙연 총리는 “도시재생 뉴딜은 주거, 환경, 복지 등 다양한 분야가 복합된 종합적인 사업”이라면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관련 부처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정부는 재개발·재건축 같은 대규모 철거 방식보다 마을·공동체 단위의 소규모 생활밀착형 정비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이 과정에서 일자리도 만들고 지역경제도 살리겠다는 겁니다.

특히 정부는 낙후됐던 구도심이 활성화돼 임대료가 오르면, 오른 임대료를 감당 못한 원주민이 내몰리는 젠트리피케이션을 막는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이날 도시재생 특위에선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격과 규모 등에 따라 우리동네 살리기, 주거지 지원형 등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에 따라 국비 50억~250억원을 차등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올 연말 전국 70곳의 도시재생지역을 최종 선정할 예정인데, 이 중 45곳을 광역지자체가 선정하도록 하고, 중앙정부에서 15곳, 공공기관에서 10곳을 지정할 계획입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도시재생사업으로 선정된 인천 중구·동구, 경기 부천, 수원 등 16곳에 2021년까지 약 9,000억원의 투자를 확정했습니다.

인천 중구와 동구는 해양·문화·관광 거점을 조성하고, 수원은 행궁골목길 특성화 사업 등을 추진하게 됩니다. /정창신기자 csjung@sedaily.com

[영상편집 김지현]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