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세계적 건축설계사무소 ASGG의 오세황 부회장
부르즈칼리파·LG트윈타워 설계
서울시와 협업 위해 방한
"초고층 빌딩은 국가 위상 높여..한국에 '수직도시' 건설하고파"

[ 김진수 기자 ]

“초고층 건물이 반드시 위험하거나 비싼 건 아닙니다. 산이 많아 가용 용지가 부족한 한국에선 초고층을 지어 고밀도로 도시를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울시 및 건설업계 관계자를 만나기 위해 방한한 오세황 ASGG 부회장(78·사진)은 25일 “화재 등 재해에 취약하다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많은 나라에서 여전히 고층 개발이 이뤄지는 건 안전에 큰 문제가 없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ASGG는 아랍에미리트(UAE) 초고층 건물인 부르즈칼리파(829m·160층), 사우디아라비아 킹덤타워(1001m) 등을 설계한 세계 4대 건축설계사무소다. 한양대 건축학과를 졸업한 오 부회장은 1963년부터 7년간 설계사무소에서 일한 뒤 미국으로 건너갔다. 1973년 초고층 설계로 유명한 SOM에 입사해 1991년까지 근무했다. 당시 서울 여의도 트윈타워, GS강남타워, 미국 시카고 올림피아센터, 영국 런던 브로드게이트 오피스 등을 설계했다.

이후 개인사무실(A&O)을 차려 일하다 2007년 은퇴한 뒤 이듬해 SOM 출신들이 세운 ASGG에 합류했다.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KT 신사옥 등 국내 프로젝트는 물론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엑스포 전시관, 체첸 그로즈니 110층 아크마타워 등이 그의 작품이다.

오 부회장은 “최근 초고층 건물은 화재에 대비하기 위해 불연자재를 사용하고, 층간 방화를 철저히 해 불이 상층으로 번지지 않게 한다”고 설명했다. 최신 공법은 30개 층을 묶어서 가운데에 최소 세 시간을 견딜 수 있는 피난층(방화층)을 형성하고 화재 피난용 특수 승강기를 타고 내려오는 것이다. 그는 “프로젝트에 따라 구조 통신 보안 등 각 분야 전문가 10~50명을 처음부터 끝까지 통솔한다”며 “한 해에 평균 5~10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52년 동안 350여 개 프로젝트에 관여했다”고 말했다.

현업에 오래 종사 중인 비결을 묻자 최근 끝난 카자흐스탄 엑스포 설계 사례를 들어 에둘러 답했다. “엑스포 핵심 시설인 국가 전시관을 공 모양으로 설계할 생각이었습니다. 곡선 유리 기술을 가진 세계 14개 업체를 찾아가 사전 테스트를 했습니다. 국내 복층유리 두께가 24㎜인데 이 건물은 자그마치 60㎜입니다. 게다가 유리 한 개 크기만 5m 가까이 됩니다. 미리 공부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설계를 할 수 없습니다.”

오 부회장이 설계에 중점을 두는 건 친환경 요소다. 2013년 준공된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빌딩에 애정이 많다. 당시 태양광 발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건물 외벽을 일자가 아니라 지그재그 형태로 설계했다. 외벽 유리 속에 설치한 태양광 모듈이 햇빛을 잘 흡수하도록 30도 위쪽으로 향하게 하는 등 친환경 요소를 가미해 국내외에서 20여 개 상을 받았다.

캐나다 토론토 57층 건물과 밴쿠버 30층 사무실 등을 설계 중인 오 부회장은 한국에서도 초고층 건물이 더 많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땅이 좁기 때문에 ‘수직도시(콤팩트시티)’를 조성해 공간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초고층 건물의 매력에 대해 “국가 위상과 관련이 있고,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