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전국 건축물 내진설계 비율
전국 건축물 698만6000동
내진설계 건축물 47만5000동
내진설계 비율 6.8%
(국토교통부, 국회입법조사처 2016년 기준)

경북 포항 북쪽 6㎞에서 진도 5.4 지진이 발생해 전국이 놀란 가운데 국내 건축물은 대부분 지진에 무방비여서 비상이 걸리고 있다.

15일 정부와 업계 등에 따르면 전국 건축물 698만6000동 중 내진 성능을 확보한 건축물은 47만5000동(약 6.8%)에 그치고 있다.

내진설계가 의무화된 규모가 큰 건축물도 지진에 대한 대비가 부족하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현희 의원실에 따르면 건축법 및 동법 시행령에 따라 내진 설계를 하도록 정하고 있는 건축물 143만9549동 중 67%는 내진 설계를 하지 않고 있다.

건축법은 48조에서 "지방자치단체장은 구조 안전 확인 대상 건축물에 대해 허가 등을 하는 경우 내진 성능 확보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법 시행령에 따르면 '구조 안전 확인 대상 건축물'을 층수 3층 이상이거나 연면적 500㎡ 이상, 높이 13미터 이상 등으로 정하고 있다.

특히 단독주택 등 민간건축물은 지진 대비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전국 단독주택 중 3.4%만 내진 설계가 이뤄졌다.

민간건축물은 개인소유여서 내진보강을 강제하기 어려워 정부차원의 지원이 요구된다.

국회입법조사처 김예성 연구원은 "일본은 주택 등 내진보강을 위해 국고보조금을 비롯해 융자, 세제혜택 등 다양한 지원제도를 활용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민간건축물 내진보강 의무화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비용 등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