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내년 발주량 반의 반토막
올해 7조서 1조 안팎 ‘뚝’
그나마 대형업체가 독식
중견업체는 지방 눈돌려

내년부터 新DTI 등 규제
부동산시장 급속히 냉각

전례 없는 재건축 열기로 정부가 개입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던 올해와 달리 내년 정비사업 시장은 급속히 얼어붙을 전망이다. 건설사들은 신(新) 총부채상환비율(DTI)과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등 내년 1월부터 본격화되는 규제를 피해 올해 안에 물량을 소화할 계획이지만 침체된 분양경기 탓에 미분양 우려가 커지고 있다.

1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내년 서울 강남권 재건축 발주 규모는 1조원 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총 정비사업 시장 규모가 7조원에 달한 것에 비하면 14% 수준이다. 내년에 서울 강남권에서 발주가 예상되는 단지는 대치쌍용1차(950가구), 대치쌍용2차(539가구), 대치우성1차(662가구), 도곡삼익(318가구), 도곡개포한신(713가구), 서초진흥(754가구) 등이다.

올해 과잉 경쟁 논란이 일었던 반포 주공1단지(공사 이후 5388가구)와 비교할 때 중소 규모라 대부분 사업비가 3000억원 이하로 책정될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 14일 현장설명회를 개최한 강남구 대치쌍용2차의 경우 사업비 약 1821억원으로 입찰을 진행했다.

건설사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해외 수주가 300억 달러 수준을 못 넘는 상황에서 재건축 물량이 동이 나면서 먹거리 찾기가 한창이다. 그나마 나오는 물량은 대형 건설사의 고급 브랜드가 독식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지방으로 눈을 돌리는 중견 건설사도 늘어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다만 지방의 경우 부산이 최근 전매제한이 가시화됐고 세종 등 특정 지역을 제외한 곳들은 미분양이 속출하는 상황이라 사업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족해서 문제가 되는 내년 재건축 시장과 달리 올해 남은 일반 분양 시장은 공급 과잉이 골치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 11∼12월 전국의 분양 예정 물량은 12만4437가구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분양물량(6만5922가구)보다 약 89% 늘어난 규모다.

지역별로는 경기가 4만5488가구로 가장 많고 부산 1만6412가구, 서울 9095가구, 경남 8995가구, 세종 7099가구 등으로 조사됐다. 통상 부동산 업계에서 연말은 분양 비수기로 통한다. 하지만 올해는 10일간 이어진 긴 추석연휴와 연이은 규제로 분양 일정이 미뤄진 탓에 연말에 물량 공급이 몰렸다. 특히 내년 1월부터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기존 총부채상환비율(DTI)보다 강화된 신 DTI가 시행돼 건설사 입장에선 올해 안에 계획 물량을 소진해야 하는 상황이다. 다만 침체된 분양경기 탓에 부동산 시장이 불확실해지면서 지방뿐 아니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미분양 공포가 내년 이후 가시화될 전망이다.

글=박세환 기자 foryou@kmib.co.kr, 그래픽=안지나 기자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