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서울·수도권 내 소형 아파트로 몰리는 수요자
- 남양주 내 희소성 높은 '평내호평역 대명루첸 리버파크' 관심 집중
이미지설명 : ‘평내호평역 대명루첸 리버파크’ 조감도
이미지설명 : ‘평내호평역 대명루첸 리버파크’ 조감도

최근 1~2인 가구 수가 증가하면서 소형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통계청의 2016년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국 1~2인가구 수는 1,046만 7000가구로 전체 일반가구 중 절반이 넘는 54.1%를 차지했다. 이는 3인 가구(21.4%), 4인 가구(18.3%) 보다도 높은 수치다. 통계청은 향후 1~2인가구 비중이 2030년, 1400만가구(전체 가구 대비 65.5%)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분양시장에서는 소형 평형대가 높은 인기를 끌었다.올해 서울에서 분양한 단지 중 경쟁률이 평균 168대 1로 가장 높았던 서울 잠원동 '신반포 센트럴자이'는 최고경쟁률이 전용 59㎡(510대 1)에서 나왔다. 평균경쟁률 56.8대 1을 나타낸 '신길 센트럴자이' 역시 전용 52㎡가 519.8대 1의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높은 관심을 받는 소형 아파트는 최근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희소가치도 인정받고 있다. 소형 아파트 물량이 현저히 모자란 상태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남양주의 경우, 국토교통부 자료에서 지난 9월 기준으로 남양주 내 공사 완료 후 미분양 아파트는 516가구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중 전용면적 60㎡ 이하의 미분양 물량은 전혀 없는 상황이다. 특히 남양주의 경우 2000년 이후 전용면적 59㎡ 이하의 분양 물량이 전체 물량의 약 15% 수준이어서 희소가치까지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각종 부동산 규제로 신규 분양에 대한 가능성까지 낮아져 소형 아파트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며 “최근에는 수요자들이 규제가 덜 하고 서울로 출퇴근할 수 있는 수도권 소형 아파트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남양주에서는 강남·잠실 접근성이 뛰어나 출퇴근이 편한 소형 아파트 ‘평내호평역 대명루첸 리버파크’가 분양 중이다.

‘평내호평역 대명루첸 리버파크’는 수석-호평간 도시고속화도로 평내IC가 가까워 잠실역까지 20분대에 진입할 수 있고, 경춘북로가 인접해 서울 동북권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광역버스 정류장도 바로 앞에 있어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경춘선 평내호평역이 도보권에 위치해 서울 상봉역까지 30분 이내에 닿을 수 있으며, 오는 2025년 GTX-B노선(송도~마석)의 개통 예정으로 교통 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특히, 이 단지는 인근 다산신도시 수준의 접근성을 갖추고도 저렴한 분양가로 공급돼 젊은 세대와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과 더불어 발코니 확장도 무상으로 제공돼, 계약금 10%만 투자하면 입주 시까지 비용 부담이 없는 단지이다. 또한, 조정대상지역에도 포함되지 않아, 최초 계약일로부터 6개월이 되는 2018년 5월부터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평내호평역 대명루첸 리버파크'는 지하 2층~지상 32층, 11개 동, 전용면적 50~84㎡ 총 1,008가구 규모의 대단지다. 전용면적별로 △50㎡ 72가구, △59㎡ 864가구, △65㎡ 3가구, △71㎡ 5가구, △72㎡ 31가구, △83㎡ 28가구, △84㎡ 5가구 등이다.

특화설계를 통해 매력적인 공간 활용도 선보인다. 4bay 구조 설계와 가변형 벽체(일부 세대)를 도입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1층에는 필로티, 2~4층에는 테라스 및 광폭 발코니 하우스가 제공된다. 현관신발장과 드레스룸도 제공해 수납공간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또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과 통풍을 원활히 했다.

쾌적한 주거 환경도 특징이다. 단지 앞에는 경춘선 자전거길과 연계된 사능천이 위치해 있고,이와 연결된 수변공원과 루첸가든, 루첸파크 등 친환경 공간이 제공될 계획이다. 

다양한 생활 인프라로 주거 편의성도 높다. 사업지 북측의 이마트를 비롯해 반경 1km 이내에 하이마트 · 메가박스 · 우체국 · 소방서 등이 있다. 또 평내초 · 평내중 · 평내고 등의 명문학군과 함께 도서관과 각종 학원 등 교육시설이 밀집돼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도 갖추고 있다.

견본주택은 남양주시 평내동 154-1번지 평내호평역 2번 출구 인근에 마련돼 있다.

한경닷컴 newsinfo@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