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 전경.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 전경.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연초부터 강남권을 중심으로 한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급등세가 심상치 않다. 최근엔 강북 집값까지 들썩이며 강남발 오름세가 서울 전역으로 확산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이를 국지적 과열로 보고 올해 안에 집값이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의 시장 진단 능력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17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1월 둘째 주(8일 기준) 서울 아파트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대비 0.29% 올랐다. 상승률이 첫째 주(0.26%)보다 0.03%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특히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의 상승세가 컸다. 송파구는 주간 상승률이 1월 첫째 주 0.85%에서 둘째 주 1.10%로 확대됐다. 같은 기간 강남구는 0.98%, 0.70%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 같은 집값 급등세에도 정부는 여전히 올해 부동산 시장이 안정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를 두고 있다. 앞서 지난 9일 박선호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금까지 시행한 대책들이 일정 수준의 성과를 내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여기에 신 DTI(총부채상환비율) 도입과 양도세 중과,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등이 맞물리면 시장은 안정적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예상하는 근거로 3가지를 제시했다. 그동안 정부가 발표한 각종 조치와 앞으로 시행될 대책들의 효과가 올해 나타날 것이고 점진적으로 금리가 올라가면 이는 시장 안정요인으로 작용 할 것이라는 것이다. 수도권 특히 서울의 주택공급이 부족하다는 우려에 대해선 "우리가 파악하기로는 예년에 비해 많다"며 "서울만 해도 아파트 기준 30% 이상 늘어나고 강남3구도 예년에 비해 30~40% 많다"고 말했다.

또 지난 11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현안 간담회' 직후 관계부처 장관들은 대체로 '8·2 부동산 대책 이후 부동산시장이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전국 기준으로 12월 둘째 주 0.00%, 셋째 주 0.00%, 넷째 주 0.01%, 1월 첫째 주 0.02%, 둘째 주 0.01%를 기록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 수치만 보면 전국적으론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할 수 있다.

하지만 시장 전문가의 분석은 이와 다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의 바로 미터인 서울의 집값이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전국 집값 보합세를 얘기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서울 입주물량도 연말에 집중돼 있어 입주 증가에 따른 집값 안정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