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주택임차가능지수 '92'로
전국 유일 '100' 이하 기록

[서울경제] 서울 집값이 워낙 비싸다 보니 서울 거주자들이 자신의 소득이나 자산 수준보다 떨어지는 집에서 살아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연구원이 개발한 소득·자산 대비 적정한 집을 빌릴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주택임차가능지수’가 서울의 경우 92로 나타났다. 이 지수가 100이면 각 가구가 소득이나 재산 수준에 적정한 집을 빌릴 수 있다는 뜻으로 그 이하로 떨어질수록 주거 수준이 떨어진다는 의미다.

2016년 기준 전국의 주택임차가능지수는 115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전남이 152로 전국에서 소득 대비 가장 좋은 집을 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원도가 148로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서울은 92를 기록하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100 이하였다. 2012년과 비교해도 94에서 92로 떨어져 임대 부담이 늘어났다.

서울에 이어 인천이 109, 경기가 114를 기록, 수도권이 전국에서 주택 임대 부담이 가장 큰 지역이었다.

백인걸 주택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전국적으로 이자율 하락과 월세 시장 확대, 월세 안정화, 자산 및 소득 증가 등으로 임차 부담이 줄어들었지만 서울과 저소득층은 여전히 부담이 있다”며 “지역이나 소득에 따라 주택금융정책과 임차시장정책이 차별적으로 수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혜진기자 hasim@sedaily.com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