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갤럽 1,004명 대상 여론조사
작년 8월 23%서 34%로
전체 24%만 "잘하고 있다"

[서울경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19일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16∼18일 전국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잘하고 있다’고 평가한 응답자는 24%로 나타났다. 반면 ‘잘못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4%로 부정적인 평가가 10%포인트 높았다. 나머지 42%는 의견을 유보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평가는 시간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지난해 ‘8·2부동산대책’ 발표 직후 조사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응답자가 44%였고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23%였다.

특히 다주택자들 중에서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비중이 높았다. 2주택 이상 보유자 중 51%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는 지난해 8월 28%에 비해 크게 높아진 수치다. 또 무주택자 중 정부 정책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지난해 8월 22%에서 이번에는 28%로 높아졌으며 1주택자는 22%에서 35%로 높아졌다.

부정적으로 평가한 이유는 ‘집값 상승’이 18%로 가장 높았고 ‘규제 부작용 우려·풍선효과’ ‘서민 피해·서민 살기 힘들다’ ‘투기 못 잡음’이 각각 10%로 조사됐다. 또 ‘일관성 없음·오락가락함(9%)’ 을 꼽은 응답자도 많았다. 긍정적이라고 답한 응답자들은 ‘규제 강화·강력한 규제’라고 답한 응답자가 15%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14%)’ ‘서민 위한 정책·서민 집 마련 기대(10%)’ ‘집값 안정 또는 하락(9%)’ ‘보유세 인상 고려(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고병기기자 staytomorrow@sedaily.com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