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서울 외 지역 미분양주택이 속출하면서 건설사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일부 건설사들은 ‘분양 연기’에 나서는가 하면 분양주택을 ‘임대’로 돌리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24일 건설업계와 부동산114 등의 집계에 따르면 올 2분기(4~6월) 전국에서 분양(임대 제외)되는 아파트는 총 10만89가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5월 대통령선거 여파로 분양물량이 줄었던 지난해에 비해 80% 이상 늘어난 물량이다.

올해 2분기 주택분양 물량이 늘면서 건설업계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지방 주택분양시장이 급속도로 냉각하면서 미분양이 속출하는 상황인데 10만 가구가 넘는 아파트가 쏟아지기 때문이다. 주택업계에서는 4월 초 기준 지방 미분양주택(회사 보유·계약포기 물량 등 포함)이 6만 가구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견·중소건설사를 중심으로 미분양주택 해소 총력전과 함께 기존 분양 일정을 취소하거나 상반기 사업을 하반기로 연기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한국주택협회에 따르면 31개 회원사의 1~4월 지방 아파트 분양 예정 가구 수는 20개 단지 1만8968가구였지만 실제로는 9개 단지 1만79가구만이 분양됐다.

실제 동양건설산업은 충북 청주시에서 공급 예정이었던 ‘청주 파라곤’ 아파트 분양을 하반기로 늦췄다. 주택시장 불확실성에 미분양 우려 부담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경기 김포에서 분양 예정이었던 한 중견 건설사도 애초 4~5월 중 분양하려고 했으나 6월 지방선거 이후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중흥건설도 경남 김해시 내덕지구, 전남 무안 남악신도시, 목포시 상동 등에서 상반기에 분양하기로 했던 물량을 하반기로 미뤘다.

또 분양주택을 임대로 전환해 공급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동아건설은 충북 청주시 오송지구, 대성건설은 청주시 동남지구 등에서 분양 공급하려던 아파트를 임대로 전환 공급하고 있다. 청주지역에서는 올해만 4000여 가구가 임대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양 전환 민간임대 아파트는 정해진 일정 기간(최장 8년)을 살아본 뒤 분양 전환을 선택할 수 있는 아파트다.

주택분양업계 한 관계자는 “청약을 했으나 미분양주택이 소진되지 않을 경우 금융이자 비용은 물론 공사비 회수 기간 지연으로 자금 압박이 불가피하다”며 “건설사 입장에서는 부동산시장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만큼 차라리 분양을 연기해 리스크(위험)를 최소화하는 것이 유리하다” 고 말했다.

김순환 기자 soon@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