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6월 적정임금제 시범사업
이른바 '건설업 3불(不) 대책'으로 불리는 서울시의 건설업 혁신대책이 전국 정책으로 확대된다. 혁신대책은 건설업계의 고질병인 '하도급 불공정.근로자 불안.부실 공사' 등 3불(不)을 해결하기 위해, 시가 2016년 12월 발표한 정책이다.

서울시는 17일 시가 2017년 한 해 시범 시행한 '건설업 혁신대책'이 중앙정부 정책으로 확대된다고 밝혔다.

시는 작년 7월부터 시가 발주한 2억~100억원 규모 공사에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를 적용해왔다.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는 하도급 불공정 해소를 위해 계약자가 직접 시공을 의무화하는 것이다. 또 '건설일용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를 자체 개발해 연장.야간근로 등 법정 제수당을 별도 산정해 지급토록 했다.

중앙정부는 이를 벤치마킹한다. 국토교통부는 시의 '건설일용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를 벤치마킹한 '적정임금제'를 올해 6월부터 전국 10개(건축 2, 토목 8) 공사현장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적정임금제'는 계약서 상 수당 등을 별도지급토록 명시하는 방식으로 근로계약서를 보완해 적용한다.

고용노동부는 포괄임금제의 문제점을 보완한 '포괄임금제 지도지침'을 만들어 6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울시에서 시행하고 시범사업으로 그 효과성이 입증돼 중앙정부 산하기관에서도 시범 시행하고 있다"며 "중앙정부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표준근로계약서를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하는 등 건설업 혁신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