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혁신행정사례 별도 시상·일반인 대상 온라인 수필공모전 신설
[서울경제] 국토교통부가 우수한 공공건축물을 발굴, 격려하기 위한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를 7월 6일까지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공공건축상은 국토부가 전국적으로 20만 동에 달하는 공공건축물이 획일적·권위적 디자인에서 탈피해 품격을 갖추고 주민을 배려하는 공공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대상은 준공된 지 5년 이내 건축물·기반 시설 등 공공건축 사업이다. 대상(국무총리표창) 1점, 최우수 상(국토교통부장관표창) 3점, 우수상(건축도시공간연구소장상) 3점을 선정하며 우수 공공건축 조성에 탁월한 공로가 있는 대상에 대해서는 특별상(국가건축정책위원장표창) 2점을 별도 수여한다. 국토부는 올해부터는 우수 공공건축물 외에 공공건축물 수준 향상을 위해 기여한 담당 부서도 별도 선정한다.

또한 ‘내가 생각하는 좋은 공공건축물’ 또는 ‘내가 경험한 특별한 공공건축물 이야기’를 주제로 일반인이 참여하는 수필 공모전도 신설된다. 자세한 사항은 2018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누리집(www.molit.go.kr/2018publicbuildin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승기 건축정책관은 “공공건축물 조성과정에 참여한 설계자와 일반 국민이 함께하는 공공건축상을 통해 우리 삶의 곳곳에 존재하는 공공건축물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직접 발로 뛰며 노력하는 공공발주자의 땀과 성과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앞으로 공공건축의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건축기획이 설계 전 별도의 절차로 중요하게 다루어지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한편, 민간전문가 등을 활용하여 발주기관의 건축기획 역량을 최대한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미국, 영국 등 해외에서는 공공건축 사업 초기에 전문적인 건축기획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실시하고 각 기관별로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기관을 두어 중복사업을 막고 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양질의 디자인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이혜진기자 hasim@sedaily.com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