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LH청약센터'와 '마이홈' 홈페이지, 스마트폰 앱 이용해 검색 가능

<앵커>
정부의 복지 정책에서 빠지지 않는 게 집과 관련된 정책들입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새로운 지원 방안이 등장하다 보니, 너무 복잡하다는 말이 나오는데요.

현 정부는 청년과 신혼부부들에게 이른바 '주거 사다리'를 구축해 집 걱정 없이 살 수 있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죠.

어떤 정책이 있고, 누가 신청 가능한지, 오수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신혼부부와 청년, 고령자 등 주거 지원이 필요한 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거복지 혜택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종류가 워낙 다양하다 보니, 헷갈리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우선 한국토지주택공사, LH에서 공급하는 주거복지 상품은 크게 임대주택 8가지, 분양 2가지로 총 10가지입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상품들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행복주택, 많이들 들어 보셨죠.

오늘(12일)부터 전국 14개 지역에 8천 가구 가깝게 청약이 시작돼, 더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행복주택을 청약하려면, 소득이 지난해 도시근로자의 월평균 소득보다 낮아야 합니다.

혼자, 혹은 둘이 사시는 분들은 3인 이하 세대 기준을 똑같이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만약 대학생이 행복주택을 청약한다면, 부모님 소득까지 포함해 월평균 소득이 5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최근 정부가 정책을 발표하면서 관심을 많이 끌고 있는 상품인 신혼희망타운입니다.

신혼부부를 상대로 공급될 예정인 신혼희망타운은 주머니 사정에 따라 임대와 분양 중 골라서 청약할 수 있습니다.

3인 이하 가구 기준 월소득이 600만 원 이하이고, 결혼 후 7년 이내인 부부만 청약할 수 있습니다.

소득구간별로 지원할 수 있는 주거복지 유형입니다.

이 중 매입임대주택이란 다가구주택 등 기존 주택을 LH가 사들여 공급하는 형태입니다.

또 공공임대주택은 5년 또는 10년간 월세나 전세로 살고 나서 분양받을 수도 있습니다.

[권대중 /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 : 도심지에서 좀 먼 지역일 경우에는 직장과의 거리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대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비교해 볼 필요가 있어요. 어느 지역 (일반 주택)과 임대료가 어느 만큼 차이가 나는지…]

'LH청약센터'와 '마이홈'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자신의 조건을 넣어보면, 지원 가능한 주거복지 상품들을 알 수 있습니다.

SBSCNBC 오수영입니다.  

( www.SBSCNBC.co.kr )

☞ SBSCNBC 공식 [페이스북] [트위터] [모바일 앱]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