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서울, 상승세 둔화됐지만 올라
한은 "하반기 집값 안정 전망"


2분기 전국 아파트값이 5년여 만에 최대폭으로 하락했다. 지방 아파트 값은 큰 폭으로 떨어진데 비해, 서울은 4년 가까이 상승세다.

1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전국 2분기 전국 아파트값은 지난 1분기말 대비 0.3% 내림세를 나타냈다. 이는 2013년 1분기(-0.7%) 이래 가장 큰 폭으로, 2016년 1분기(-0.1%) 이래 2년여 만이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아파트 가격은 2분기에 0.9% 떨어졌다. 관련 통계가 시작된 2004년 1분기 이래 가장 큰 폭이다. 특히 울산과 경남 등 일부 지방 아파트값이 급락했다. 경남(-2.3%)은 2016년 초부터, 울산(-2.5%)은 2017년 초부터 계속 하락세다. 충북, 충남, 경북도 1% 넘게 내렸다. 

반면 대구와 세종, 광주는 소폭 올랐고 서울도 0.8% 상승했다. 서울은 2014년 2분기(-0.1%) 이래 4년째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작년 2분기 이래로는 1% 이상 상승세를 이어왔고 올해 1분기에는 3.6% 뛰었다. 

한은은 주택 전세가격은 하반기에도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입주물량이 많기 때문이다. 내년에는 전세 수요가 확대되며 가격이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