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현장에서 부동산 시장을 직접 체감하는 공인중개사들도 하반기 주택시장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전국적으로 매매는 물론 전세, 월세 가격이 모두 하락하거나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16일 한국감정원이 하반기 주택시장 전망에 대해 협력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매매·전세·월세 모두 보합으로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매매는 48.1%, 전세 55.0%, 월세 59.5%의 비율로 가격이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응답했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수도권은 매매·전세·월세 모두 보합으로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나, 지방의 경우 매매는 하락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과반을 넘는 55.3%를 기록했다.

매매시장에 대한 전체 응답자의 가격 전망은 보합 응답이 48.1%로 우세한 가운데, 지역별로 수도권(55.4%)과 서울(62.3%)도 보합 응답이 높았다.

응답자 대부분이 하락을 전망한 이유는 신규분양, 입주물량, 미분양 등으로 공급물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라는 답이 38.8%로 가장 많았다. 이어 대출규제 강화(LTV, DTI, DSR 등)로 차입여력 축소(24.0%), 보유세 개편과 다주택자 규제 등 정책적 규제(20.2%) 순이었다.

상승을 전망한 응답자들은 선도지역 및 인근의 가격상승 영향으로 갭메우기(25.4%),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이나 교통망 확충 등 개발 호재(20.9%), 신축 및 신규분양시장 호조로 인근 동반상승(20.0%)을 상승요인으로 꼽았다.

서울 역시 매매가격이 상승한다는 의견이 12.2%인데 비해 하락한다는 의견은 25.5%로 2배 이상 많았다. 대출규제가 강화되고 보유세를 손질하면서 다주택자를 정면 겨냥하는 등 정책적 규제가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여기다 미국발 국내 기준금리 상승압력 및 시장금리 상승세도 매매가격 하락을 가져올 것이란 예측이다.

전세시장에 대한 전체 응답자의 가격 전망은 보합 응답(55.0%)이 우세한 가운데 지역별로 수도권(55.4%), 서울(64.7%), 지방(54.4%) 모두 보합 응답이 가장 많았다.

하락을 전망한 이유는 역시 전세 공급물량의 증가라고 답한 비율이 55.4%로 과반을 넘었다. 이어 매매가격 하락에 따른 전세가격 동반하락(38.7%)을 꼽았다. 주거복지로드맵으로 인해 공공분양과 임대주택 공급이 확대되는 등 정책적 효과로 전세가격이 내릴 것이란 응답은 3.6%에 불과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국적으로 크게 증가한 신규공급물량과 보유세 개편, 금리인상 및 세금, 대출, 재건축 등 각종규제의 다양한 변동요인이 혼재한 올 하반기 주택시장 전망에 대해 일선 공인중개사들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됐다.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2일까지 11일간 수도권 1149명, 지방 1095명 등 총 2244명의 공인중개사들이 설문에 답했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