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감정원, 중개사 2244명 설문
"지방 아파트 값은 하락" 55.3%
"서울 전세시장은 보합" 64.7%

[ 윤아영 기자 ] 공인중개사들은 올해 하반기 서울·수도권의 매매·전월세 가격이 모두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감정원은 16일 전국 협력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하반기 부동산시장 전망을 주제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2244명)의 48.1%가 하반기 전국 주택 매매가격을 보합세로 전망했다고 밝혔다.

지역별로는 서울 및 수도권 집값을 보합세로 전망한 비율은 각각 62.3%와 55.4%를 기록했다. 하락할 것이라는 응답은 서울이 25.5%, 수도권이 37%였다. 서울 아파트값이 상승할 것이란 응답은 12.2%, 수도권 아파트값이 오를 것이란 대답은 7.6%에 그쳤다.

지방 아파트값은 ‘하락’할 것이란 응답(55.3%)이 가장 많았다. 보합이 40.4%로 뒤를 이었다. 집값 하락 원인으로는 공급물량 증가(38.8%), 대출 규제 강화(24.0%), 보유세 개편 및 다주택자 규제 등 정부 정책(20.2%) 등을 꼽았다.

전세시장에 대해서도 전국적으로 ‘보합’을 예상한 응답이 55.0%로 가장 많았다. 서울은 64.7%가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수도권은 보합세라는 응답이 55.4%로 절반을 넘었다. 하락을 꼽은 응답도 40.7%로 높았다. 하락 전망 이유는 전세 공급물량 증가(55.4%), 매매가격 하락에 따른 전세가격 동반 하락(38.7%) 등이다. 월세시장에 대한 전망은 보합이란 응답(59.5%)이 전국적으로 우세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