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정부가 부동산 대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음에도 집값은 꾸준히 오름세를 기록 중이다.<연합뉴스>
정부가 부동산 대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음에도 집값은 꾸준히 오름세를 기록 중이다.<연합뉴스>

[디지털타임스 박상길기자]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에도 전국 주택 매매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17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KB 부동산 시장 리뷰 보고서에 따르면 6월 전국 주택매매가격은 5월 대비 0.10% 올랐다. 상승률은 5월과 같았다.

KB부동산 시장 리뷰는 아파트와 단독주택 등을 포함한 전체 주택 가격을 분석한 결과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매매가격이 0.20%, 서울이 0.38% 올랐다. 서울에서는 양천구와 영등포구 상승률이 1%를 넘겼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제한, 양도세 중과 등 부동산 대출 제한이 강화됐음에도 주택매매가격 상승세를 막지는 못했다.

올해 상반기 전국 주택 매매가격 누적 상승률은 0.93%를 기록해 지난해 상반기 0.35%보다 상승 폭이 확대됐다.

반면 전국 주택 전셋값은 지난달 0.06% 하락하면서 4개월 연속 내렸다. 올해 상반기 주택 전셋값은 0.11% 하락했다. 2009년 상반기 이후 9년 만에 처음으로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 영향으로 전국 아파트 매매 대비 전셋값 비율은 73.0%를 기록하며 15개월 연속 하락 중이다.

매매가격은 상승하지만 입주 물량 폭탄 영향으로 전셋값 하락이 두드러지는 지역이 늘어나면서 격차가 벌어지는 것으로 분석된다.박상길기자 sweatsk@dt.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