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주택 시장에서 '새 아파트'가 각광 받고 있다. 최근 주택 수요자들이 '삶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교통이나 주변 환경과 함께 새 아파트 여부가 주택의 중요 선택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는 모습이다. 새 아파트 선호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전체 아파트 가격 상승세 역시 새 아파트가 견인하고 있다.

19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2014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전국 아파트 매매 가격은 평균 26.13% 상승했다. 입주 5년 이하 새 아파트는 평균 35.38% 상승했다. 전체 평균을 9.25%포인트 웃도는 수치다. 같은 기간 입주 6~10년 차 아파트(18.39%)와 10년 초과 아파트(26.95%)와 비교해도 입주 5년 이하 새 아파트의 상승폭이 더 크다.

전세 가격도 비슷한 흐름이다. 입주 5년 이하 아파트의 전세 가격 상승률은 43.27%로 입주 6~10년차(34.80%), 10년 초과(27.56%) 아파트보다 상승률이 높았다.

평균 시세 역시 새 아파트일수록 높았다. 전국 5년 이하 새 아파트의 3.3㎡당 매매 시세는 1373만원으로 입주 6~10년 차(1346만원), 10년 초과(1006만원) 아파트보다 비쌌다. 주목할 점은 새 아파트와 낡은 아파트 가격 차이가 점점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5년 이내 아파트와 10년 초과 단지(재건축 제외) 3.3㎡당 가격 격차는 2014년 282만원에서 올해 5월 말 367만원으로 커졌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새 아파트 선호 현상이 새로운 주거 트렌드와 공동주택 건축 환경의 변화, 아파트 상품의 질적 향상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주택 수요자들은 아파트를 실거주 목적으로 구입하려는 경향이 강해졌다. 과거에는 낡은 아파트라도 재건축 등 향후 가치를 내다보며 거주했지만 최근에는 삶의 질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새 아파트 선호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구축이라고 모두 재건축 가능성이 큰 것은 아니라는 점도 영향을 줬다. 1970~1980년대 저밀도ㆍ저층 아파트의 경우 연식이 오래될수록 가격이 높았다. 그러나 이후 지어진 아파트는 대부분 중층 이상 고밀도로 지어져 재건축 추진이 어렵다는 점에서 낡은 아파트 인기가 떨어지고 있다. 재건축이 어렵기 때문에 새 아파트 몸값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아파트 상품의 질적 향상 역시 새집 선호의 원인이다. 주택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춘 설계뿐만 아니라 피트니스 센터, 골프 연습장 등 커뮤니티 시설을 단지 안에 갖춰 수요자 시선을 모으고 있다. 단지 내에서 여가 생활이 가능하도록 숲과 연못, 캠핑장 등을 갖춘 곳도 많다. 정보통신(IT) 기술 발달로 집 밖에서 냉난방 등 집안 상황을 제어할 수 있다는 점도 새 아파트의 장점이다.

김은진 부동산114 리서치팀 팀장은 "정부의 전방위 부동산 규제로 기존 주택 시장이 침체 국면에 접어드는 가운데 신규 분양 시장은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당분간 이 같은 현상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