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저가 매물 팔리며 강남4구 4월 초 이후 첫 상승
박원순 시장 개발계획 발표에 여의도·용산구 아파트값도 초강세
서울 아파트 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 아파트 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서울 아파트값 상승폭이 다시 커졌다. 강남4구 아파트값은 4월 초 이후 15주 만에 상승 전환했다.

4월 양도소득세 중과 시행 이후 관망세를 보이던 서울 아파트 시장에 최근 실거래가 늘면서 가격도 다시 상승 국면으로 접어드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감정원은 지난 16일 조사 기준 서울 주간 아파트값이 지난주 대비 0.10% 상승했다고 19일 밝혔다.

서울 아파트값은 정부의 종합부동산세 강화 방침 이후 오름폭이 2주가량 둔화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금주 들어 다시 상승폭이 커졌다.

특히 양도세 중과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 시행 등으로 4월 9일 이후 석 달 이상 하락세를 보인 강남권(동남권) 아파트값이 0.01%로 상승 전환했다.

강남구의 아파트값이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0.05% 하락했으나 송파구(0.04%)와 서초구(0.01%)가 상승 전환했고 지난주 보합이던 강동구도 0.05% 올랐다.

송파구의 경우 잠실 주공5단지나 엘스·리센츠 등 대단지 아파트들의 저가 매물이 소화되면서 호가가 올랐고, 서초구도 최근 저가 매물이 일부 소진되며 상승 전환했다.

고가주택과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중과 등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1주택자의 보유세는 예상보다 크게 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동안 관망하던 실수요자들이 움직이는 모습이다.

특히 비강남권 아파트 시장이 강세다.

박원순 시장이 최근 여의도·용산 개발계획 공개 이후 이들 지역 부동산의 매물이 회수되고 주인들이 호가를 올리는 분위기다.

영등포구의 아파트값이 지난주 0.14%에서 금주 0.24%로 상승폭이 껑충 뛰었고 용산구도 지난주 0.12%에서 이번주 0.20%로 오름폭이 확대됐다.

양천구에도 최근 저가 매물을 중심으로 거래가 회복되면서 지난주 0.08%에서 이번주 조사에선 0.12%로 상승폭이 커졌다.

이에 따라 서울 아파트값이 바닥을 찍고 본격적인 상승세로 돌아서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개발 호재지역의 아파트값이 강세를 보이면서 주변 아파트 가격까지 끌어올리는 것이다.

감정원 관계자는 이에 대해 "강남권 아파트값이 3개월 넘게 하락한 뒤 최근 저가 매물이 팔리는 과정에서 가격이 오른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연말에 9천가구가 넘는 송파 헬리오시티 등 대단지 입주가 예정돼 있고 금리와 경기 변수도 있어 상승세가 계속 지속할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서울을 제외하고 경기(-0.02%)와 인천(-0.04%) 등 수도권 지역은 약세가 이어졌다.

지방 아파트값도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0.09% 떨어지면서 전국 아파트값도 0.04% 하락했다.

지방에서는 세종(0.05%), 대구(0.01%), 전남(0.04%) 등의 아파트값이 올랐으나 강원(-0.17%), 경북(-0.19%), 울산(-0.29%) 등은 지난주보다 하락폭이 커졌다.

전셋값은 전국적으로 0.08% 하락하며 약세가 이어졌지만,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0.06%로 지난주(0.05%)보다 오름폭이 커졌다.

최근 경남 3차 등 재건축 이주 수요로 서초구의 전셋값이 지난주 0.14%에서 금주에는 0.32% 오르는 등 강세로 돌아섰고 송파구의 전셋값도 하락세를 멈추고 보합 전환했다.

sms@yna.co.kr

(끝)

[이 시각 많이 본 기사]
☞ 산책하는 부부에게 느닷없이 칼부림…도대체 왜
☞ 교사 성폭행부터 교장 투신까지…충격 휩싸인 '이 곳'
☞ '창렬' 오명 벗겠다며 새로 내놓은 도시락 1만원
☞ "정치권 접근하려 성로비까지"…20대 女스파이
☞ "재우려고 올라탔다"??…어린이집교사 긴급체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