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고속도로 교통혼잡 예상구간 현황
고속도로 교통혼잡 예상구간 현황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올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21~26일) 동안 전국의 고속도로 89개 구간 994.9㎞가 혼잡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는 갓길차로를 이용하거나 주변의 다른 고속도로·국도를 이용할 것을 조언했다.

우선 경부선 부산방향의 서울TG~안성IC의 경우 귀성차량 증가와 영동선 이용 및 합류차량 과다, 버스전용차로 시행 등에 따라 40.0㎞ 구간의 정체가 예상된다. 국토부는 이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갓길차로제(LCS)를 운영하고 영업소 진입 조절, 용인서울고속도로·국도 1호선 우회 조치,잡상인 단속 강화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 안성IC~목천IC은 국도 1호선 우회하고, 신탄진IC~비룡Jct는 국도 17호선·대전 남부순환선을 이용해 우회하는 것이 좋다.

영동선 강릉방향의 경우 북수원IC~신갈JCT는 국도 1·42호선으로, 원주Jct~새말IC는 국도 5·6·42호선을 이용해 우회할 수 있다.

서해안선 목포방향은 발안IC~서평택IC는 국도 39호선을 우회하면 정체를 피할 수 있다.

중부선의 경우 통영 방향은 대소Jct~남이Jct 구간과 하남 방향 남이JC~오창IC, 일죽IC~남이천IC 구간의 경우 국도 17호선을 이용하면 우회할 수 있다.

국토부는 교통량 분산을 위해 첨단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상습 지·정체 구간의 우회도로 지정 등을 통해 교통량이 분산되도록 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앱(App)과 국토부·한국도로공사 등 인터넷 홈페이지, 민간포털사이트, 공중파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실시간 교통혼잡 상황, 주요 우회도로, 최적 출발시기 등 다양한 교통정보가 제공된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국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용 무료앱(고속도로 교통정보·통합교통정보)이 제공된다. 국토부 홈페이지와 국가교통정보센터, 도로공사 로드플러스, 종합교통정보안내(1333) 및 고속도로 콜센터(1588-2504)가 운영된다.

도로공사에서는 교통전문가로 구성된 교통예보팀을 운영해 고속도로 주요 구간의 소요시간 예측 등 교통예보를 교통방송, 고속도로 대표전화(1588-2504) 등을 통해 제공된다. 특히 최적 출발·추천 경로·최대 정체정보 안내 등 고속도로 이용시간 추천 서비스 및 시간대별 8대 도시간 예상 소요시간 차트 제공 등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 콘텐츠를 확대 운영한다.

한편 올 추석 연휴기간 중 귀성은 추석 하루 전인 오는 23일 오전에, 귀경은 추석 당일인 24일 오후에 고속도로 혼잡이 가장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