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국토부, 21~26일 특별교통대책 시행
23~25일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버스전용차로제 4시간 연장 등 운영
추석 연휴 대중교통수단별 수송력 증강계획(1일 평균). 국토교통부 제공.
추석 연휴 대중교통수단별 수송력 증강계획(1일 평균). 국토교통부 제공.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추석 전후 3일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대해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 대중교통 운행횟수가 늘어나고 버스전용차로제와 갓길차로제 운영도 한시적으로 확대한다.

국토교통부가 오는 21일부터 26일까지 6일간을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정부는 추석 특별교통대책기간 중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1일 평균 고속버스 1221회, 철도 39회, 항공기 7편, 여객선 210회를 늘려 대중교통 수송능력을 증강한다.

이와 함께 교통량 분산을 위해 첨단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상습 지·정체 구간의 우회도로 지정 등을 통해 교통량이 분산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고속도로 정체 시 50개 구간에 대해 우회노선 소요시간 비교정보 제공을 통해 교통량 분산을 유도한다.

국토부는 또 고속도로 및 국도 준공개통 또는 임시개통, 갓길 차로 확대, 임시 감속차로 운영 등을 통해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차로제(11개 구간, 34.0㎞)와 고속도로 나들목(IC) 진출구간 혼잡에 따른 본선 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임시 감속차로(5개 노선 8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부산외곽선(진영~기장 48.8㎞) 신설 등 2개 구간 60.9km과 중부내륙지선 북현풍 하이패스 나들목(IC) 등 4개소가 신설 개통되고, 준공개통을 포함해 국도 16개구간(81.3㎞)도 개통된다.

경부고속도로 한남대교 남단에서 신탄진 구간(141km)과 영동고속도로 신갈분기점에서 여주분기점 구간(41.4km) 상·하행선에서는 22일부터 26일까지 버스전용차로제를 오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운영한다. 버스전용차로제를 평시보다 4시간 연장함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추석 연휴 교통량 소통 향상 방안. 국토교통부 제공.
추석 연휴 교통량 소통 향상 방안. 국토교통부 제공.
대중교통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24일과 25일은 서울 시내버스와 지하철 운행시간을 다음날 새벽 2시(역·터미널 통과시간 기준)까지 연장해 운행한다. 경인·경원·경부·분당·경의중앙선 등 광역철도 9개 노선도 24일과 25일은 다음날 새벽 1시 49분(종착역 도착 기준)까지 연장 운행한다.

국토부는 또 성묘객 편의를 위해 24일과 25일 이틀간 망우리·용미리 시립묘지 경유 시내버스 4개선에 대한 1일 운행횟수를 늘려 운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23~25일 추석 전·후 3일간 잠깐이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대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한다.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와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18개 민자고속도로를 포함하는 모든 고속도로가 대상이다. 제3경인 고속도로, 서수원~의왕 고속도로 등 지자체가 관리하는 유료도로는 지자체 여건에 따라 자율 시행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요 공항별로는 심야 도착승객의 원활한 연계수송을 위해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의 연장 운행을 통한 교통편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귀성·귀경객 편의증진 계획. 국토교통부 제공.
귀성·귀경객 편의증진 계획. 국토교통부 제공.

성문재 (mjseong@edaily.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