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전기차 충전소는 내년 100% 보급..'비싸고 맛없는' 휴게소 음식도 개선
머니투데이 | 김사무엘 기자 | 입력2018.09.18 11:29 | 수정2018.09.18 11:29

정부가 2022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60곳에 수소차 충전소를 설치한다. 내년에는 모든 휴게소가 전기차 급속 충전시설을 갖춘다. 휴게소 내부에 다양한 테마공간을 설치하고, '비싸고 맛없는' 음식 품질도 개선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의 '고속도로 휴게시설 중장기(2018~2022) 혁신계획'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친환경차 보급 확산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고 낡은 시설과 음식, 서비스 등을 대폭 개선하는 것이 중장기계획의 주요 내용이다.

수소차 충전소는 올해 8곳에서 2022년에는 6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한국도로공사가 충전소 부지를 제공하면 정부와 민간이 공동투자한 SPC(특수목적법인)가 충전시설을 설치하고 운영하는 방식이다.

전국 주요 고속도로에 수소차 충전소를 설치하면 장거리 이동이 가능해져 수소차 보급에도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재 전국에 구축된 수소차 충전소는 14곳으로 이중 일반인 사용이 가능한 곳은 8~9곳에 불과해 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장애요소로 작용했다.

전기차 급속 충전시설은 80기 이상을 추가해 내년에는 전국 220개 모든 휴게소에서 충전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전기차 급속 충전시설이 갖춰진 휴게소는 174곳이다.

매장 내부를 테마구역화한 신개념휴게소는 2022년까지 12곳으로 확대한다. 고속도로 위를 가로지르는 형태의 입체적인 휴게소 개발도 추진한다. 외국인 이용자를 위해 주요 관광지를 경유하는 휴게소 5곳에는 사후 면세점과 캐릭터 전문점을 도입한다. 내년에는 드라이브-쓰루형 매장(차로 이동하면서 주문하는 방식)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비싸고 맛없는' 휴게소 음식도 개선한다. 내년에는 표준레시피 적용이 적합한 휴게소 대표메뉴 6종을 선정해 맛과 품질을 표준화할 계획이다.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향토 명품음식도 개발한다.

휴게소 운영업체가 매장에 부과하는 고액의 매출 수수료가 가격 상승을 유발한다는 지적에 따라 한식당, 편의점 등 주요매장은 신규 또는 재계약시 운영업체가 직영하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직영매장 비율을 현재 45%에서 60%로 확대하고 입점수수료율은 46%에서 39%로 인하한다.

대부분 민간자본으로 운영되는 휴게소 운영방식은 공공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보완한다. 휴게소 운영은 크게 민자방식과 임대방식 2가지다. 임대방식은 시설과 서비스 면에서 한계가 있고, 민자방식은 공공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국토부는 임대방식과 민자방식의 장점을 결합한 민관협력 신사업구조 모델을 검토할 계획이다.

김사무엘 기자 samuel@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