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바다골재 채취가 1년 이상 축소, 중단되면서 도산 위기를 맞는 업체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40개 이상 업체의 직원 대량 해고 사태도 우려도 나오고 있다.

바다골재 채취 업계는 다음달 초 생존권수호결의대회를 열어 정부와 국회에 대책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

지난해 골재 부족으로 가격이 상승하고 건설공사 골재 공급 차질이 우려되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2월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등이 참여한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에서 골재수급 안정화대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업계는 해수부가 골재채취에 대한 협의를 지연시켜 채취 작업이 파행을 겪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올해 업계는 남해EEZ(배타적경제수역)와 서해EEZ를 포함한 바다골재 채취 지역 4개소에서 2100만㎥의 바다 모래를 채취·공급하도록 돼 있으나 대책이 발표되기 전에 허가가 난 서해EEZ 1곳만 바다골재를 생산하고 있다. 생산량은 허가 쿼터의 38% 수준인 780만㎥로, 대다수 업체가 허가량을 소진하거나 9월 중 소진을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골재 채취 중단으로 바닷모래 가격은 3배 가까이 상승했다. 또 국책사업인 부산항 신항 2~4단계 컨테이너부두 민간투자시설사업도 골재 공급난을 겪고 있다.

일부 채취 업체는 이처럼 사업 난항으로 추석을 앞두고 구조조정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지난 3일 한 차례 열었던 생존권 사수결의 대회를 10월4일 한 번 더 진행할 계획이다.

결의대회에는 바다골재채취업체와 대한건설협회 등 건설관련 유관단체, 레미콘협동조합 등 레미콘업계, 기타 관련 단체 소속 임직원 등 10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