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서울만 후끈 달아오른 부동산, 지방 경기침체 여파로 부동산 한파..용산과 울산, 아파트 값 하늘과 땅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울산 부동산시장은 꽁꽁 얼어붙었다. 전국에서 올해 아파트 값이 가장 많이 떨어진 지역, 울산의 현주소다. 울산에서는 서울 전셋값에도 미치지 못하는 돈으로 브랜드 아파트를 살 수 있다. 북구 양정동 양정힐스테이트 전용면적 84.95㎡는 이달 중순 2억3400만원에 팔렸다. 북구 매곡동 매곡푸르지오1차 101.66㎡는 이달 초 2억8000만원에 매매됐다. 건축한 지 10년 안팎의 브랜드 아파트인데 시세는 바닥을 기고 있다.

#서울 용산구 부동산시장은 뜨거움을 넘어 무서울 지경이다. 올해 아파트 값 상승률은 지난해 4배 수준이다. 올해 서울에서 아파트 값이 가장 많이 오른 곳이 바로 용산이다. 용산을 대표하는 아파트 가격은 상상 그 이상이다. 한남동 한남더힐 235.31㎡는 8월 중순에 44억3000만원에 팔렸다. 이촌동 LG한강자이 170.06㎡는 28억원에 팔렸다. 저층(2층)인데도 아파트 값은 30억원에 육박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추석 명절, 가족의 대화 주제 중 단골 메뉴는 부동산이다. 재산 중 부동산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다 보니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하지만 올해는 함부로 아파트 얘기를 꺼냈다가는 갑자기 분위기가 싸해질 수 있다. 부동산 양극화가 심각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대목은 부동산 지표만 놓고 보면 올해 정부의 시장 안정 목표는 달성한 것처럼 보인다는 점이다.

21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해 1월1일부터 9월17일까지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은 -0.15%다. 지난해와 비교할 때 아파트 값이 소폭 하락한 상태다. 이러한 부동산 지표가 나왔는데 누구도 집값 안정이 이뤄졌다고 평가하지 않는 것은 통계의 착시 현상 때문이다.

전국 평균값은 나쁘지 않은데 개별 지역으로 들어가면 편차가 너무 크다는 게 문제다. 실제로 서울과 경기도 성남 분당, 과천, 하남, 대구 수성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올해 부동산시장은 '한파'가 이어지고 있다. 경남과 울산의 올해 아파트 매매 가격 누적 변동률은 각각 -7.98%, -7.86%다. 충남 -5.01%, 부산 -3.14% 등 지방 부동산시장은 사정이 좋지 않다.

안명숙 우리은행 부동산투자지원센터 부장은 "'굴뚝산업'과 제조업 등 지방 산업 구조가 흔들리면서 부동산 수요가 수도권으로 더 몰리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부산과 거제 등은 과거 경기가 좋을 때 준비했던 분양 물량이 아직도 해소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21일 서울역 승강장에서 귀성객들이 열차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21일 서울역 승강장에서 귀성객들이 열차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수도권도 서울 변수를 제거해야 부동산시장의 민낯을 볼 수 있다. 인천의 올해 아파트 매매 가격 누적 변동률은 -0.65%, 경기도도 1.09%로 조사됐다. 수도권인 인천은 서울과 달리 아파트 값이 떨어졌다는 얘기다. 경기도 역시 특정 지역을 제외하면 전반적인 사정은 좋다고 보기 어렵다.

실제로 평택은 아파트 매매 가격 누적 변동률이 -5.80%를 기록 중이다. 반면 분당은 13.08%라는 전국 최고의 아파트 매매 가격 누적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다. 과천도 12.14%에 달한다. 하남도 9.24%의 아파트 매매 가격 변동률을 보였다. 서울에서는 용산이 처음으로 10% 벽을 넘어 10.33%를 기록 중이다. 9·13 부동산 종합 대책이 발표된 이후 서울은 조정 국면을 맞고 있지만 아파트 값이 이미 많이 뛴 상황이다.

희비가 엇갈린 아파트 매매 가격 변동률 지표는 아파트 거래 시세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분당의 아파트 중위매매가격은 지난해 8월 6억1000만원이었는데 올해 8월에는 7억6000만원까지 올랐다. 1년 새 1억5000만원 늘어난 셈이다. 과천은 7억6000만원에서 8억5500만원으로 올랐다. 서울은 용산이 7억3500만원에서 9억9250만원으로 2억5750만원 뛰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반면 울산 중구의 아파트 중위매매가격은 3억1400만원에서 2억5250만원으로 6150만원 줄었다. 경남 창원도 2억1360만원에서 1억8330만원으로 줄었다. 누구는 특정 지역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1년 새 자산이 수억 원씩 불어나는데 다른 지역 사람은 자산이 수천만 원 줄어든다면 마음이 편할 리 없다.

서울 부동산시장 안정화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부동산 양극화 문제 해소다. 문제는 부동산 정책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점이다. 경남이나 울산이 전국에서 아파트 값 하락률이 가장 높은 것은 지역 산업 위축에 따른 부동산 경기 침체가 원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진단이다.

지역 경기가 되살아나지 않으면 부동산 한파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실제로 악성으로 분류되는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은 지방 쪽에 몰려 있는데 뾰족한 해결책은 나오지 않는 상황이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는 "9·13 대책을 통해 지방 미분양에 대한 내용을 언급했지만 그 정도로는 부족하다"면서 "울산, 거제, 창원 등 부동산시장 침체가 이어지는 지역의 미분양 주택을 살 경우 과감하게 세제 혜택을 주는 등 적극적인 해법을 내놓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