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상업용 부동산 투자수익률 서울 2분기 1.92%, 전년 동기 대비 0.36% 증가…전국도 상승세
- 디자인과 테마 입은 상업시설, 가시성 높고 차별화된 MD 구성으로 인기 끌어

상업용 부동산 투자수익률이 상승 가도를 달리고 있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서울 상업용 부동산 투자수익률(집합건물 기준)은 1.92%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1.56%) 대비 0.36% 상승했다. 전국 수치도 올라 1.84%를 나타내며 작년 2분기(1.58%) 대비 0.26% 증가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데다, 상업용 부동산이 안정적인 수익률을 나타내면서 상가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마포구 합정동 ‘메세나폴리스’는 홍대의 독특한 문화 콘텐츠를 적극 반영하면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표적인 곳으로 꼽힌다. 문화공연 시설을 갖추고 문화•쇼핑•휴식을 아우르는 공간을 구성했으며 테라스형 발코니, 유리 교량, 옥상 정원, 야외 공간, 인공폭포 및 중앙 광장은 모두 복합상가 중심으로 유동적인 동선을 강화해 집객력을 높였다. 그 결과 현재 강북 일대에서 가장 트렌디하고 ‘핫’한 상권인 합정동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았다.

반도건설의 ‘카림애비뉴’는 세계 3대 산업디자이너인 ‘카림 라시드’와의 협업으로 탄생된 브랜드 상가로 일반 상가와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보이며 많은 이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동탄2신도시 내 3차까지 시리즈로 내놓은 ‘카림애비뉴 동탄’은 모두 단기간 완판됐으며 지난해 7월 경기도 고양에 위치한 ‘카림애비뉴 일산’은 계약 닷새 만에 전량 판매됐다.

또, 작년 11월 김포한강신도시에 공급된 금성백조의 ‘애비뉴스완’은 지중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리스본 스타일의 건축 디자인을 바탕으로 유니크함을 선보이며 조기에 완판됐다. 지난 4월 공급한 동탄 애비뉴스완 역시 뉴욕 아르데코풍의 이색적인 외관 디자인으로 이목을 끌며 청약 경쟁률 평균 17대 1, 최고 172대 1을 기록하며 인기를 누렸다.

이 가운데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는 맛과 멋의 도시 전주에는 가장 이국적인 건축물이 들어서 눈길을 끈다. ‘전주 에코 로마네시티’는 전주시에서 처음 선보이는 유럽풍 콘셉트의 복합단지로 내부는 이탈리아 로마 콜로세움을 현대적 감각으로 구현한 독특한 설계가 적용된다. 포로 로마노 유적지와 스페인 계단 같은 로마의 명소를 차용한 설계도 반영된다. 또, 로마를 떠올리게 하는 특색 있는 조형물들로 로마에 여행 온 것 같은 느낌이 들게 하는 이국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라북도 전주시 에코시티 상업 C-5블록에 조성되며 연면적 7만5,977.66㎡, 지하 4층~지상 10층으로 구성된다. 판매 및 근린생활시설 등 상업 시설과 전용면적 22~33㎡ 오피스텔 402실로 이뤄지며, 단독상가로는 전북 최대 규모, 오피스텔로는 에코시티 내 최초로 들어선다.

대형 병원과 함께 들어서는 상업시설도 있다. 한화건설은 인천광역시 미추홀뉴타운 일대에 ‘아인애비뉴’를 공급할 예정이다. 상가는 최고 44층로 구성되는 주상복합 ‘인천 미추홀 꿈에그린’ 내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층, 연면적 7만500㎡ 규모로 구성된다. 인천 지하철 2호선 시민공원역과 연결된 초역세권 상업 시설로 인천의 대표적인 대형 전문병원인 서울여성병원이 입점하는 메디컬센터도 1개 동 규모로 조성된다. 신개념 메디 앤 라이프 복합단지로 조성되는 만큼 입주민들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이 탁월해질 전망이다.

교육 특화 MD 구성도 눈 여겨 볼 만하다. 동문건설이 이달 경기도 평택시 신촌지구에 공급하는 ‘맘스 스퀘어는 연면적 2만942㎡ 규모로, 지하 1층~지상 5층짜리 4개동에 총 214개 점포로 구성되는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이다. 동문건설은 2016년 7월 서울 대치동 명문 학원타운 유치를 위해 강남 대치 학원 교육특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4~5층은 초·중·고교 전문 학원 중심으로 구성했다. 대치동 명문 학원타운을 유치해 다양한 연령층의 집객효과가 기대된다.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세정건설이 시공하는 ‘더셰프월드 센트럴원’은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시랑리 718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연면적 4만871㎡ 지하 1층~지상 6층, 360개 점포 규모로 조성된다. 다수의 방송 출연으로 유명한 스타셰프 최현석, 오세득, 유현수 등이 소속된 ㈜플레이팅컴퍼니가 입점을 확정해 화제가 됐다. 또 한류드라마 ‘방송전시체험센터’를 설치할 예정으로 세트 및 소품전시, 드라마 영상 체험 등 다양한 테마를 갖춰 집객 효과를 높일 전망이다.


윤병찬 yoon4698@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