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드레스룸·알파룸에 가변형 벽체까지 적용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분양 시장에서 실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5㎡이하의 중소형 단지의 편명 특화 경쟁이 치열하다. 대형 평형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적고 환금성이 높다는 장점에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특화 설계를 적용한 새 아파트를 찾는 수요자가 늘고 있어서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 10월 기준 전국에 분양된 중소형 아파트는 2만4147가구로, 전체 분양물량의 96.38%를 차지했다. 중소형 아파트의 비중은 5년 전인 2013년 10월 기준(89.78%)과 비교하면 약 7% 높은 수준이다.

이처럼 중소형 평형에 대한 실수요자의 선호에 따라 공급이 확대되면서 건설사들 사이에 평면 특화 경쟁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분양시장의 전용 85㎡ 이하 아파트가 드레스룸 및 팬트리, 알파룸 등을 제공해 공간활용을 최대화하거나 가변형 벽체 혹은 구조 변경 옵션을 통해 수요자 입맛에 맞게 설계하는 경우가 늘어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 대책으로 무주택 실수요자의 청약 당첨 기회가 느는 등 실수요자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면서 가격 부담 적고 환금성 좋은 중소형 아파트의 비중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며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건설사들이 실거주 면적보다 넓게 쓸 수 있도록 공간활용을 극대화한 특화평면을 경쟁하듯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규 분양을 앞둔 단지들에서 이와 같이 차별화된 평면을 찾아볼 수 있다.

현대건설이 경북 경산시 중산지구에 분양 중인 ‘힐스테이트 펜타힐즈’는 전용 72~84㎡ 등 중소형평면에도 4Bay 위주의 설계를 적용해 공간활용성이 높고, 통풍 및 환기가 우수해 쾌적한 실내환경을 누릴 수 있다. 전용 72㎡형의 경우 타 단지 대비 넓은 드레스룸과 팬트리가 제공되며, 수요자가 원할 경우 침실 2와 3을 하나로 통합해 학습공간 강화형으로 적용 가능하다.

대우건설이 부산광역시 영도구 동삼동 일원에 분양 중인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는 중소형 평형 내부에 푸르지오만의 특화 설계를 적용했다. 전용 84㎡A의 경우 4-bay 판상형 구조로 채광 및 통풍이 우수한데다 알파룸 및 드레스룸을 제공한다. 전용 84㎡B?C?F 주택형은 거실 2면 개방을 통해 채광에 힘썼다.

동일스위트가 대전광역시 대덕구 옛 남한제지 부지에 분양 중인 ‘동일스위트 리버스카이’는 1757가구 모두 전용 68~84㎡ 등 중소형 평형으로 구성된 단지다. 전 세대에 판상형 4Bay 구조를 적용해 개방감이 우수하며, 안방을 제외한 침실 2와 3 사이 가변형 벽체를 설치해 입주민이 원하는 대로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장 작은 전용 68㎡에도 팬트리가 설치된다.

김기덕 (kiduk@edaily.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