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서대구산단 지식산업센터 건립
[서울경제] 노후산업단지 재생사업을 위한 리츠가 처음으로 설립됐다. 전국에 노후화하는 산업단지가 늘어나는 가운데 이번 리츠는 민간자본 및 도시주택기금과 지방자치단체의 출자금을 재원으로 활용하고 공기업이 운영을 맡는 등 다양한 사업 주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전 임차 및 매입 확약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성을 확보한 협업모델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11일 LH 등에 따르면 서대구산단 활성화구역 내 재생사업의 앵커시설로 복합지식산업센터(조감도)를 건립·운영하는 리츠가 LH를 비롯해 대구시, 민간사업자가 출자 및 주택도시기금(HUG)이 출·융자해 설립됐다. 총 사업비 673억 규모의 이 복합지식산업센터는 지하 2층~지상 9층, 연면적 3만3,486㎡로 건설되며 업무·제조형 공장과 함께 근린생활시설, 커뮤니티 시설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저렴하고 안정적인 창업공간 제공을 위해 10년간 임대 운영 후 분양전환 될 예정이다. 오는 12월 건축공사 착공을 앞두고 있다.

이 리츠는 LH가 중심이 되어 민간자본과 주택도시기금을 도시재생 재원으로 활용하고 대구시의 출자, 사전임차 및 매입 확약(연면적의 40%)을 통해 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한 다양한 사업주체들 간에 협업모델이라는 점에서 추후 노후 산단 재생사업의 선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LH 관계자는 “향후 성남일반산단, 대전1,2산단, 시흥시화국가산단, 진주상평산단 등 산업단지와 대도시권 공업지역에서 노후 된 산업공간을 혁신공간과 문화·복지공간이 어우러진 복합공간으로 개발하는 사업 또한 리츠로 추진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혜진기자 hasim@sedaily.com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