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서울 시내 한 아파트 밀집 지역. /사진=뉴시스 DB
서울 시내 한 아파트 밀집 지역. /사진=뉴시스 DB
전세를 끼고 집을 사 임대한 이른바 ‘갭 투자’ 집주인에게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세입자가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9·13부동산대책 여파로 서울 집값이 하락국면에 접어들어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집값이 하락세를 탄 데다 지난달에는 전세가율(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이 60%대로 떨어지면서 서울·수도권을 중심으로 갭투자 후유증 감지된다.

갭투자 집주인은 자기자본이 부족한데 집값이 떨어지고 하락폭마저 커지면서 세입자에게도 직격탄이 날아들 수 있다는 것.

한국감정원의 11월 첫째주(5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지난해 9월 둘째주 아파트값 변동률이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된 이후 60주만에 보합(0.0%)이다.

특히 강남3구(강남·서초·송파)는 3주 연속 하락세다. 송파구는 –0.10%로 전주(-0.05%)보다 하락폭이 컸고 강남·서초구는 전주 하락폭(-0.07%)과 비슷하게 떨어졌다. 여기에 용산구와 동작구는 각각 -0.02%, -0.04% 하락하며 주요 인기지역 아파트값은 모두 내림세를 보였다.

서울 아파트 전세가율은 5년 이래 최저치를 나타냈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의 전세가율은 2013년 10월(60.1%) 이후 5년 만의 최저치인 60.3%로 조사됐다.

업계 관계자는 “집값이 본격적인 하락세로 접어들 경우 전세금을 제때 돌려받지 못해 피해를 겪는 세입자가 증가할 수 있다”며 “세입자 보증금 보호 장치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